청주시에 대한 국무총리실의 감찰이 한 달 만에 종료됐다. 감찰결과 통보에는 수개월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달 14일부터 시청 상설감사장에 똬리를 틀고 감찰을 진행해 온 총리실 산하 감찰반이 지난 13일 철수했다.

비공개적으로 진행되는 총리실 감찰 특성상 감찰내용과 결과는 전혀 공개되지 않았지만, 감찰반은 추석연휴 열흘을 제외한 나머지 20일동안 다수의 공무원과 외부인사들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공무원들의 전언을 종합하면 감찰반의 첫 번째 목표는 인사청탁 의혹이었다. 관련 간부공무원들은 수차례 감찰반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시 산하 사업소 2곳은 특정업체에 대한 수의계약 밀어주기 의혹과 보조금 지급의 적정성 등이 문제 됐다. 감찰반은 이 과정에서 공무원과 업체 관계자와의 유착관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공무원은 지난 7월 16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시에 밀려든 수재의연물품을 부정적하게 배분했다가 문제가 되기도 했다.

감찰반은 시의 비위 및 일탈 공무원에 대한 징계 사안도 면밀히 들여다본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반의 확인서에 서명한 공무원도 여러 명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확인서는 감찰반에서 감찰을 진행한 후 관련 내용을 정리한 후 당사자에게 사실 관계를 확인받는 과정이다.

감찰결과는 전례를 봤을 때 3~4개월 후인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에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실은 지난 2015년 5월 청주시 읍·면사무소의 부적정한 수의계약 관행에 대한 암행감찰을 벌인 후 금품을 수수한 사무관 두 명을 적발해 같은 해 9월 행정자치부(현 행정안전부)를 통해 시에 비위사실을 통보하고, 사무관 두 명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했다. 이들은 같은 해 12월 충북도 인사위원회에서 각각 파면과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이에 대해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총리실 감찰반이 지난주 금요일(13일) 철수했다”며 “더 이상 확인해 줄 수 있는 건 없다”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