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전남에서 강원을 잇는 `강호축' 개발을 국가 균형발전의 주요 의제로 만든다.

이를 위해 충북도는 이달 중 국회에서 강호축 의제 구체화를 위한 세미나를 열 예정이다.

또 강호축 개발이 지역발전 5개년 계획 등 국가 계획에 반영되도록 힘을 쏟기로 했다.

강호축 개발사업은 국가 대동맥인 `경부축'(서울~대전~대구~부산)과 함께 이제는 `강호축'(전남~충북~강원)을 국가발전의 신성장축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충북·전남·강원이 뜻을 같이해 추진되고 있다.

충북은 이시종 지사가 최근 강호축 개발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정부와 정치권 설득 논리 개발에 나서기 시작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18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지금까지 국가 균형발전은 `수도권에 대한 비수도권의 발전'이나 `도시에 대한 농촌의 발전'으로만 인식했다”며 “이제는 `경부축에 대한 강호축의 발전 개념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그러면서 “낙후지역에 대한 점 개념의 개발에서 점과 점을 연결하는 선 개념의 연계사업인 연계교통의 발전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호축 개발사업은 대선 기간인 지난 4월 19일 이시종 충북지사와 최문순 강원지사, 당시 이낙연 전남지사가 정치권에 공동으로 제안하면서 추진됐다.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경부축과 더불어 강호축을 국가발전의 신성장축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반세기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경부축이 견인하면서 인구·교통·산업이 밀집되는 등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과 경부선 중심의 `人'자형의 고속교통망을 이제는 전남~충북~강원을 잇는 `X'자형으로 개발해 대한민국의 제2도약을 이끌어야 한다는 논리다.

도는 새 정부 출범으로 강호축 구축을 위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됐다고 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국가 균형발전을 주요 국정과제로 내세운 데다 사업을 공동으로 제안한 이낙연 전 전남지사가 국무총리가 됐기 때문이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남북협력 사업을 통해 장기적으로 북방경제와 연계한 경제발전 구상을 발표한 것도 강호축 개발의 당위성을 역설하는 계기가 됐다.

충북도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중부내륙 고속화도로 건설에 행정력을 결집하고 있는 것도 강호축 구축과 무관치 않다. 강호축 구축 사업이 본격화되면 낙후된 도내 북부권 개발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남에서 강원을 잇는 고속교통망 구축으로 진정한 국토 균형발전 실현 및 스마트 헬스케어·관광(강원), 바이오의약·화장품(충북), 에너지신산업·드론(전남) 등 강호축 전략산업 육성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전남과 충북, 강원을 잇는 `강호축'을 새로운 국가 성장축으로 육성해 동반 성장의 계기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시종 충북지사는 10일 “충북선 철도 고속화 추진을 위해 관련 8개 시·도 지사 서명작업을 진행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확대 간부회의에서 “충북선 철도 연결 시·도와의 모임은 나중에 하더라도 우선 (서명을 받아)기획재정부와 KDI(한국개발연구원), 청와대, 국회 등에 서명부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KDI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관한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지난 1월부터 진행 중이다. 도는 예타 통과를 전제로 기본계획 수립 예산 20억원 반영을 요구했었으나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이를 포함하지 않았다.

이 지사가 말한 8개 시·도는 대전, 충남, 강원, 충북, 세종, 전북, 광주, 전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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