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느리 위로이어 취준생·대학입시·성소수자 맞춤형 현수막도 등장

올 1월 설명정을 맞아 옥천군 이원면 이장 협의회가 게시한 현수막(사진 옥천군)
지난해 추석을 맞아 전남 진도군 의신면 이장단협의회가 게시한 현수막(사진 뉴시스)

"에미야 어서 와라. 올해 설거지는 시아버지가 다 해주마." 명절을 맞아 시댁을 찾는 며느리를 위로하는 현수막이 신풍속으로 자리 잡았다.

며느리를 위로하는 현수막 뿐만 아니라 취업준비생과 고3수능생, 성 소수자를 배려하자는 평등명절 현수막도 게재됐다.

추석명절을 앞두고 전남 완도군 신지면에는 추석을 맞아 시댁을 찾는 며느리를 위로하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현수막 게시자가 ‘신지면 시아버지 일동’으로 된 이 혀눗막에는 “며늘아가, 추석 쇠러 시댁에 오느라 고생했다. 시부모 눈치 볼 것 없다. 푹 쉬었다. 가거라”라는 문구를 담고 있다.

올 1월 설명절을 앞두고 옥천군 이원면 이장협의회도 “♥며늘아~~♥ 올 설 설거지는 시아버지가 다해주마”라며 하트를 날렸다.

지난 해 추석때는 전남 진도군 의신면 이장단협의회도 현수막을 내걸었다. 현수막에는 “애미야∼∼ 어서 와라. 올해 설거지는 시아버지가 다 해 주마”란 글귀가 적혀 있었다.

시댁을 찾는 며느리를 위로하는 명절 현수막의 원조로 알려진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이장단협의회 현수막(사진 YTN캡쳐)

명절을 맞아 시댁을 찾는 며느리를 위로하는 현수막은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이 원조인 것으로 알려졌다. 안흥찐빵으로 유명한 안흥면 이장단 협의회가 2013년 경 "에미야 어서 와라. 올해 설거지는 시아버지가 다 해주마"라는 현수막을 내걸었고 이후 유행처럼 전국으로 확대됐다.

흥미로운 것은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주민들은 ‘에미’라는 호칭을 사용했고 전남 진도군 주민들은 ‘애미’라는 단어를 썼다. 두 단어는 모두 ‘어미’의 방언이다.

 

“취직·결혼 제가 알아서 할께요. 이번 추석엔 쉿~”

 

시댁을 찾는 며느리를 위로하는 현수막에 이어 취업에 고통받는 청년과 수능생, 성수자까지 다양한 계층을 위로하는 맞춤형 평등명절 현수막도 게시됐다.

공재광 평택시장이 추석명절을 맞아 게시한 현수막(사진 이**님 페이스북 캡쳐)
대전 성소수자 인권모임 ‘솔롱고스’가 추석을 맞아 게시한 현수막(사진 성소수자모임 '솔롱고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 이 추석을 맞아 게시한 현수막(사진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 )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 모임은 지난 달 29일 광천터미널과 송정리역 부근에 "가는 곳은 달라도 평등한 명절, 명절만큼은 대학입시 얘기는 참아주세요."란 현무막을 게시했다.

이 단체는 수년 전부터 같은 내용을 현수막을 게재하며 평등명절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취직·결혼 제가 알아서 할께요. 이번 추석엔 쉿~”이라는 현수막을 게재했다.

대전 성소수자 인권모임 ‘솔롱고스’도 “여자같이, 남자같이 행동해라. 성별 이분법을 강요하는 명절은 이제 그만! 성소수자에게도 평등한 명절을!”이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빨간날엔 함께 쉬자" 인증샷 (사진 노동과세계)

노동계는 현수막을 내걸진 않았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도 추석연휴를 보장하자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민주노총은 “빨간 날엔 다 같이 쉬자”, “함께 쉬자! 월급 받고 쉬자”는 손 피켓을 제작해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