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탁 의혹으로 시작된 국무총리실의 청주시에 대한 감찰범위가 점차 시정 전반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27일 복수이상의 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추석연휴 전까지 진행될 예정이던 시에 대한 총리실의 감찰 활동이 연휴 이후까지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의 감찰 특성상 감찰 내용과 범위, 기간 등은 전혀 외부로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조사대상자가 애초 알려진 것보다 광범위한 점과 현재까지 꾸준히 새로운 조사대상자가 거론되는 것 등을 고려할 때 감찰기간연장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감찰인력도 애초 알려진 5~6명보다 많은 8~10명으로 보강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들의 전언을 종합했을 때 감찰 초기 인사와 도시개발 부서 공무원 여러 명을 불러들여 인사청탁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던 감찰반은 최근 시 산하 사업소에 대한 입찰과 수의계약 등을 들여다봤다.

A사업소는 지난주 조달물품을 복수이상의 업체에 수의계약으로 납품하게 하면서 특정업체에 더 많은 물량을 밀어준 의혹이 제기돼 감찰반의 조사를 받았다.

B사업소는 보조금 집행과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미 조사를 받았던 일부 공무원은 새로운 의혹이 제기돼 추가 조사를 받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반의 조사범위도 현직 공무원뿐만 아니라 퇴직 공무원과 외부인사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그동안 언론에서 제기됐던 시 관련 각종 의혹들도 감찰반의 조사대상으로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의 시 관계자는 “감찰이 시작된 후 사나흘간은 누가 불려 갔다 왔다는 등의 소문이 금세 돌았지만, 지금은 감찰과 관련한 얘기는 그 누구도 입에 올리지 않고 있다”며 “다만, 직원들 사이에선 감찰반이 예상보다 많은 사람을 조사하고 있고, 그 범위도 더욱 넓어지고 있다는 얘기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애초 오는 29일까지로 예정됐던 감찰기간이 10월까지 연장됐다는 얘기도 정설로 굳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감찰기간과 범위가 늘어나는 이유는 총리실에서 감찰을 시작한 후 시청 안팎에서 많은 제보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시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총리실 감찰이 시작된 후 감찰반 앞으로 익명의 투서들이 넘쳐나고 있다는 얘기가 시청 내에 파다하다”며 “동료조차 믿을 수 없게 된 청주시의 공직문화가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말했다.

국무총리실 산하 감찰반은 지난 14일부터 시청 상설감사장에 똬리를 틀고 첩보를 입수한 각종 비위행위 등을 조사하고 있다.

감찰착수 이튿날인 15일엔 인사와 개발 부서 간부공무원 여러 명을 불러들여 인사청탁의혹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