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처리업체인 ES청원이 운영하는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폐기물 매립장 용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가 매립장의 구조적 안정성 검토와 사용 기간 제한 등을 조건으로 내세워 용량 증설을 허용했기 때문이다.

  오창 매립장 이전을 약속하고도 차일피일 미루는 ES청원이 용량을 늘려 이득만 챙기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27일 충북도에 따르면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는 이날 ES청원이 신청한 오창산단 내 매립장 용량 증설을 조건부로 가결했다.

  앞서 ES청원은 지난 5월 매립장이 포화 상태에 달했다는 이유로 용량을 현재 157만㎥에서 194만3672㎥로 늘리는 신청서를 도에 제출했다.

  하지만 위원회는 증설 용량이 과하다는 청주시 등 관계 기관의 의견을 수용해 177만7488㎥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매립장 용량을 늘려 사용하기 위한 조건을 달았다. 우선 매립장의 구조적 안정성이 확인돼야 한다는 것이다.

  사용 기간도 매립 용량과 상관없이 2018년 11월 30일로 못 박았다. 기간이 만료되기 전 매립 용량이 초과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또 이 업체가 추진하는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조성이 사용 기간 전 완공되면 오창산단 매립장을 폐쇄해야 한다.

  도는 이런 조건을 내세워 지속적인 용량 증설을 제한했지만 ES청원은 이득만 취하려 한다는 비판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됐다.

  용량 증설이 오창산단 인근 마을 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매립장 이전 계획 취지와 맞지 않기 때문이다.

  ES청원은 지난 2015년 3월 청주시와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매립장 이전이 종료되면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후 이 업체는 오창읍 후기리를 이전 부지로 점찍었다. 시는 같은 해 9월과 12월 각각 소각장 신설과 매립장 이전 부지에 대한 '적정' 판정을 내렸다.

  시는 이전 부지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변경 등의 절차를 밟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ES청원은 이전에 힘쓰기보다 기존 매립장의 용량 증설에 나선 것이다.

  이 때문에 매립장 이전 전에 최대한 이득을 취한 뒤 새 매립장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오창산단에서 나오는 폐기물 종류는 대부분 재활용이나 소각용이다. 매립장에서 처리할 폐기물은 적고 다른 지역에서 위탁 처리되기도 한다.

  이곳에서 배출된 폐기물이 ES청원이 운영하는 폐기물 매립장에서 처리된 양은 전체 매립 용량의 10% 정도로 알려졌다.

  매립 용량의 90%가 외부에서 반입된 폐기물인 셈이다. 이에 따라 ES청원이 용량 증설을 신청한 것은 매립장 이전에 앞서 수익을 최대한 올리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심의를 통해 오창산단 내 매립장 용량 증설을 허용하기로 했다"며 "매립장 이전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게 사용 기간을 제한하는 등 조건을 내세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