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62)이 이명박 정부 당시 한국작가회의(당시 민족문학작가회의)에 대한 부당한 지원 배제 사실을 직접 밝혔다.

도 장관은 26일 취임 100일을 맞아 연 기자간담회에서 유인촌 전 문체부 장관 때 작가회의 사무총장으로 겪었던 상황을 털어놓았다. 당시 문체부 관계자로부터 “ ‘(회원들이) 불법 집회나 시위에 참여했다가 발각되면 지원금을 모두 반납하겠다’는 서약서를 쓸 것을 종용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이게 말이 되냐는 생각이 들었다. 그 많은 사람 중 누가 시위에 참여했는지 알 수 없고 불법 시위인지도 알 수가 없는데 발견되면 지원금 받은 걸 다 반납하겠다는 각서를 쓰라 하니, 양식을 받고선 너무 기가 막혔다”고 덧붙였다.

도 장관은 “작가회의 총회에 보고하자 원로 소설가, 시인분들이 지원금을 아예 받지 말자고 했다. 그래서 유인촌 장관 시절부터 3~4년간 국제행사고, 세미나고, 책이고 (한국작가회의 문인들은) 정부 지원금을 한 푼도 안 받고 책도 안냈다”고 말했다. 또한 “그런데 그런 적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덧붙여 최근 유 전 장관이 ‘MB정부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를 부인한 발언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도 장관은 이명박 정부 때인 2008∼2010년 작가회의 사무총장으로 활동했으며, 유 전 장관은 2008년 2월부터 2011년 1월까지 문체부 장관으로 재직했다.

도 장관은 현재 문체부 산하 민관 합동 기구인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최근 ‘MB정부 블랙리스트’까지 진상조사위의 조사 범위가 확대된 데 대해 “(지난주) 검사 한 분을 법무부로부터 파견받아서 함께 일하고 있는데 인력이 좀 더 필요하다는 주문이 있어서 인력 충원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