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등 시민단체 “건설사만 폭리 취한다” 격앙
업체들 “땅값과 철근값 오르는 데…” 볼멘소리
청주시 “분양가 자율화 조치로 조정권한 없어”고심


‘산남지구에 공급될 아파트들의 평당 분양가가 과연 600만원대를 넘어설 것인가.’ 뚜껑이 열려야만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물음인 까닭에 지역 부동산 업계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핫 이슈’다. 워낙 예민한 문제인 까닭이어서인지 이해주체마다 반응하는 태도 역시 각양각색으로 나타나고 있다.

산남지구 아파트의 분양가가 600만원을 웃돌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자마자 청주경실련과 언론 등에서는 “토지의 공급가격 등을 볼 때 건설사들의 배만 불려주게 될 것”이라는 격앙된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청주시에 대해서는 “사업승인 과정에서 분양가를 재조정하라”는 거센 압력이 제기됐다.
이런 상황에서 건설사들은 당연히 움츠러들 수 밖에 없다. 여론의 추이를 살피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인 것. 하지만 건설사들은 “토지공급가격은 물론 철근 등 건축자재 가격이 줄줄이 인상됐거나 추가로 오를 전망이어서 분양가 현실화는 불가피하다”며 볼멘소리다. 행정수도 충청권 건설이 사실살 무산되면서 분양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도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분양가격 재조정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요구받고 있는 청주시는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어정쩡한 입장 때문에 고심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청주경실련이 평당 분양가가 600만원으로 확정될 경우 산남지구에서 발생할 총 개발이익 규모는 3056억원에 달할 것이라며 제기한 분양가 거품 논란은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해당 건설사들은 물론이고 청주시를 압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아파트 분양가는 업계자율에 맡겨진 상태다. 소위 분양가 자율화 조치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가격을 조정할 권한이 없다. 그래서 청주시의 고민이 크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업계가 분양가격을 어느 수준에서 책정할 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지도 못하는 데다 설령 안다고 해도 어쩔 수 없는 처지라는 것. 다만 청주시는 “정부와 여당이 내년부터 전용면적 85평방미터 이하는 원가연동제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인데 이것조차 아직 확정된 상태는 아닌 것으로 안다”며 “1998년까지 시행됐다 폐지된 이 제도가 다시 시행되면 상황이 다소 달라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해 주체들의 반응이 이처럼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 가운데 결국 열쇠는 건설사들이 쥐고 있다는 점에서 업체들이 분양가를 어떻게 책정할 것인가에 모든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