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청주, 충주, 제천 등 3개 시(市)지역 구도심 재생사업이 정부의 뉴딜 시범사업 확정으로 탄력을 받게 됐다. 정부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8차 도시재생 특별 위원회를 열고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선정계획'과 `2016년 선정지역 16곳의 활성화계획' 등 2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특위는 이날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70곳 내외의 지역별 시범사업 형태로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정부는 이 중 45곳을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선정토록 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 중앙 주도의 대규모 도시재생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가 주도하고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소규모 지역주도(Bottom-up) 방식으로 전국에 걸쳐 추진한다.

단순 주거환경 개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시기능을 재활성화시켜 도시의 경쟁력을 회복시키고 지역에 기반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기존에 정부에서 지원하던 도시활력증진사업의 확장판으로 이해하면 된다.

청주지역에서는 현재 △문화·예술 특성화를 통한 중앙동 상권활성화 사업 △남주·남문로 웨딩테마거리 조성사업 △안덕벌 예술의 거리 상권활성화사업 등의 도시활력증진사업이 추진 중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사업 성격과 규모 등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따라 국비를 차등해 지원(50억~250억원)한다. 5가지 유형으로는 우리동네살리기(소규모 주거), 주거지지원형(주거), 일반근린형(준주거), 중심시가지형(상업), 경제기반형(산업) 등이 있다.

올해는 사업시행 첫해인 만큼 사업성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도록 주민협의나 계획수립 등이 잘 준비된 사업을 우선 선정한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도내 3개 시는 이번 뉴딜사업을 구도심활성화 절호의 기회로 보고 지역특성을 잘 활용한 특화사업 선정에 들어갈 계획이다.

후보지 선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 도는 벌써 관련 용역을 진행 중이다. 충북은 광역단체에서 선정할 45곳 중 3곳 안팎을 배정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청주시는 수동, 내덕동 밤고개, 운천동 고인쇄박물관 주변 등 재건축과 재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11곳의 후보지를 선정해 놓은 뒤 우선순위에 따라 사업을 신청할 계획이다.

충주시와 제천시도 발 빠르게 후보지 선정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도내 3개 시는 중앙정부에서 선정하는 중심시가형 공모에도 대비하고 있다. 실제로 청주시는 청원구청 일대 향군로를 공모 후보지로 검토 중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일회성이 아니라 현 정부 동안 매년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11곳의 후보지를 마련한 뒤 우선순위를 정해 차례대로 신청할 계획”이라며 “중심시가지형 공모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