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공직자들의 잇단 비위·일탈행동으로 골머리를 앓았던 청주시가 이번엔 국무총리실 감찰로 술렁이고 있다. 웬만한 지방자치단체는 10년에 한 번도 받지 않는 총리실 감찰을 2년 만에 또 받게 된 시로서는 `비리의 온상'이라는 오명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17일 시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무총리실 산하 감찰반(이하 총리실)이 지난 14일부터 시청 상설감사장에서 인사와 도시개발 부서 공무원들을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다.

감찰 착수 경위와 내용, 기간 등을 대외비로 하는 국무총리실 감찰의 특성상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시 관계자들의 전언을 종합했을 때 인사청탁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실은 지난 14일 불시에 시청을 찾아 보안시설을 점검하고 관련 서류를 살펴봤다.

15일엔 인사와 도시개발 부서 6급(팀장) 이상 간부공무원 여러 명을 감사장으로 불러 지난 7월 하반기 정기인사과정에서의 인사청탁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지난 5~6월쯤 한 개발업자가 시청 A과장과 B과장에게 한 팀장급 공무원의 승진인사를 청탁했다가 불발된 후 경찰조사를 받았던 사실을 다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경찰은 개발업자가 두 과장에게 인사청탁을 한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를 벌였으나 물증을 찾지 못하고 무혐의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말과 휴일을 맞아 일시 감찰을 중단했던 총리실은 18일부터 다시 감찰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시청 안팎에서는 이날 감찰부터 인사 의혹이 아닌 총리실에서 첩보를 입수한 공무원 비위행위 등에 대한 조사가 광범위하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통상 총리실 감찰은 신빙성있는 첩보나 제보를 바탕으로 시행하기 때문에 한 번 출동할 때마다 빠짐없이 공무원 비위행위가 적발되곤 한다.

이 때문에 시청 공무원들은 총리실 감찰이 어느 선까지 진행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총리실에서 감찰을 벌이고 있는 것은 맞지만 확인해 줄 수 있는 건 아무 것도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국무총리실은 지난 2015년 6월 청주시 산하 각 읍·면사무소의 수의계약 관련 비위 의혹을 감찰하고, 직무 관련자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읍·면장 2명을 적발했다. 두 공무원은 금품수수사실이 확인돼 각각 파면과 해임처분됐다.

시는 올해 건축업자에게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금품을 수수한 공무원이 구속되는가 하면 후배공무원의 간부공무원 폭행 및 투신 후 사망, 유흥업소에 도우미를 제공하는 속칭 `보도방'운영 공무원 적발, 여성화장실 몰래카메라 촬영 공무원 적발 등 각종 비위·일탈행위로 얼룩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