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행정수도와 무관하게 추진된 신도시”
자체 발전 모멘텀 충분…단기 지속력엔 영향

헌재 결정이후 지역의 주요 관심영역으로 떠오른 곳은 단연 오창과 오송이다. IT와 BT를 중심으로 한 신도시를 꿈꾸고 있는 곳인 만큼 어떤 영향을 받게될 것인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당연한 현상.

이 물음에 현지 부동산업계와 충북도는 한결같이 “아무래도 움츠러드는 분위기는 나타나겠지만 오창과 오송은 별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반응했다.

오창 현지의 ‘ㅇ’ 부동산은 “오창은 충북도가 행정수도와는 무관하게 10여 년 전부터 신도시 조성 계획에 따라 독자적으로 개발한 케이스로서 일종의 기업도시로 봐도 무방할 만큼 자체발전 역량이 충분하다”고 근거를 설명했다. “언론에서 큰 일이 있을 것처럼 들쑤시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언론이 바라보는 일반론적 분석과는 달리 오창 분위기는 낙관적”이라는 말도 했다.

오송도 마찬가지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오송은 헌재 결정에 따라 호남고속철도 오송분기역 문제가 큰 영향을 받게 됐다는 점에서 변수를 갖게 됐다는 견해 역시 만만찮았다. “정부가 4대 보건관련 국책기관을 오송으로 이전키로 확정했다지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설명.

반면 오창은 올 상반기 분양된 아파트 경우 중도매매를 위해 나온 매물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오창에 좋은 땅 나온 것 없느냐”는 문의가 들어온다는 게 부동산 업계의 전언. 다시 말해 여유자본들은 지금을 역호기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IMF직후 때 돈 있는 사람들이 부동산 거품이 꺼진 후 대거 사들여 나중에 재미를 본 사례를 상기시키기도 했다.

충북도 역시 “오창은 공장용지의 93%가 분양이 끝났고 아파트 역시 성공적인 분양을 거쳐 2006년 상반기에 입주가 시작하면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며 “오송 역시 오창과 마찬가지로 신행정수도 건설문제가 거론되기 훨씬 전에 구상-기획-실행에 옮긴 독자적인 발전모델로서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