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이달부터 30년만에 새로운 교통체계 전면도입
경기도는 12월부터 준공영제 도입…“로드맵 마련하라” 촉구

31일 청주시내버스회사 우진교통이 청주시에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협의를 재개할 것을 촉구했다

 

청주시내버스회사 중 규모가 가장 큰 우진교통(대표 김재수)이 중단된 시내버스준공영제 논의를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우진교통은 제주도와 경기도는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충분한 로드맵 하에 준공영제를 도입했다며 청주시는 이들 지자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31일 우진교통은 보도자료를 통해 “26일부터 제주도는 대중교통의 공공성 확대를 위해 30년 만에 새로운 교통체계를 전면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진교통에 따르면 제주도는 준공영제(부분 공영제-교통공사설립)를 기본으로 노선개편,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환승센터, 급행버스 신설 등 새로운 교통체계를 마련했다.

우진교통은 “제주도의 새로운 교통체계는 시민 편의와 대중교통활성화를 위해 모든 영역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철저하게 준비를 한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제주도는 3년 동안 교통문제연구소, 운수업체, 시민단체와 끊임없는 소통과정을 가졌다”고 밝혔다.

경기도도 올 12월부터 관내 17개 시가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것을 확정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협약 체결 동의안'을 경기도의회에 제출했다.

경기도가 제출한 동의안이 가결되면 내년 1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준공영제가 시행된다.

우진교통은 경기도가 시내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한 것에 대해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광역시를 넘어 점점 확대되고 있다”며 “이는 대중교통의 공공성 확대가 시대의 흐름이며, 필수요건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우진교통은 올초 이후로 현재까지 논의자체가 중단된 청주시의 준공영제에 대해서는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준공영제 도입의 사실상 무산과 노선 개편이 늦어지는 것에 대한 변명으로 일관하는 자세를 버려야 한다”며 “시민 위주의 업무자세로 임해야한다. 버스업계가 처한 조건과 상황은 견인해야 할 대상이지 핑계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우진교통은 “현재 청주시의 대중교통정책은 총체적 난국”이라며 “책임은 우선적으로 청주시 대중교통정책의 무소신에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며 “그동안 중단된 준공영제 논의를 즉각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진교통은 “청주시는 준공영제 논의가 중단된 시간을 반면교사 삼아 준공영제 도입을 위한 로드맵을 세우기 바란다”며 “그동안 우진교통이 주장했던 급행버스, 책임노선제 등을 근간으로 노선개편을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보장해주는 대신 버스 관리 권한을 갖게 되는 제도로 서울과 대전에서는 이미 시행중이다.

청주시는 지난 1월 시내버스 업체간 이견이 생기며 협의가 난항을 겪자 준공영제도입 협의를 잠정 중단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