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28일 청주시 출연기관인 상권활성화재단의 특혜 의혹 등과 관련해 공정한 감사를 촉구했다.

이날  참여연대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4일 참여연대와 청주노동인권센터가 감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자리에 재단 소속의 직원 두 명이 참여해 구체적으로 증언했다"며 "문제의 당사자로 지목된 팀장도 반박 기자회견을 했으나 오히려 제기된 의혹이 사실임을 입증해 줬다"고 강조했다.

또한 "재단은 직원 인권침해와 업체선정 과정의 비리의혹, 청주시의원 아들의 특혜지원 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며  "시는 바로 감사에 착수했으나 공익제보를 한 직원에게 근무시간에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제보하기 위해 관련 단체를 방문한 것을 문제 삼았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는 본말이 전도된 것으로 어렵게 내부 비리를 폭로한 직원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시는 도를 넘는 상사의 '갑질'과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비리 의혹을 간과하고 있다"며 "관행처럼 재단 직원들이 사후 출장서를 제출하는데도 유독 내부 고발을 한 직원들만 문제 삼는 청주시의 감사 태도는 비판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시의 감사가 초기부터 불공정하고 투명하지 못하다는 의혹을 스스로 만든 셈"이라며 "시는 감사관을 즉각 교체하고 의혹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함께 내부 고발자가 불이익과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청주시 상권활성화재단 직원들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청주노동인권센터는 지난 24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재단의 인권 침해와 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