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산란계 농장 1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와 농산물품질관리원이 도내 78개 산란계 농장을 대상으로 벌인 전수조사에서 77곳은 적합 판정을 받았으나 음성의 한 산란계 농장 계란에서 비펜트린 성분이 나왔다.

허용기준치 초과 여부는 정확한 검사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다.

해당 농장은 닭, 진드기 퇴치용으로 쓰이는 살충제 비펜트린이 농산물품질관리원 검사에서 검출됐다.

살충제 계란 번호는 10 청운이다. 이 계란들은 청주와 증평, 인천, 부천, 시흥 등 5개 지역으로 유통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농가는 산란계 13만마리를 사육, 하루 10만개의 계란을 생산하고 있으며 친환경 인증농가다.

이 농가의 출고가 보류된 지난 15일 이후 보관 중인 약 30만 개의 계란 전량을 폐기하기로 했다.

도는 이 농장 계란을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보내 정밀 검사를 하기로 했다. 결과는 18일 나올 예정이다.

도는 지난 6월 해당 농장에서 진드기와 바퀴벌레 박멸을 위해 농장에 비펜트린을 살포한 것으로 파악했다.

앞서 방역당국은 지난 15~16일 도내 산란계 농장의 계란 출하를 전면 금지하고 78개 농가에서 각 20개의 시료를 채취해 살충제 성분을 검사했다.

농관원은 친환경 인증 49농가를, 도 축산위생연구소는 미인증 29농가를 각각 검사했다. 샘플링한 계란 20개를 한 군데 섞어 검사하는 방식이다.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해당 농장이 생산한 계란은 전량 회수 폐기하게 되며 2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 6개월 동안 `잔류물질 위반 농가'로 지정해 특별 관리한다.

도는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검출되지 않은 77개 산란계 농장은 `식용란 살충제 검사 증명서'를 발급받아 이날부터 계란을 유통하도록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다섯 곳으로 유통이 확인된 만큼 보관 중인지 판매가 됐는지 확인하고 있다”며 “이후 생산된 계란은 출고 보류를 시킨 뒤 농식품부 지침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