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억대 입찰 주무부서 J 전 사무관…시, 분뇨처리장 위탁업체 부사장 취업
불법행위 전력 불구 신용도 평가 만점…입찰 불공정 논란 더욱 거세져

80억원대 청주시 내수가축분뇨처리시설(이하 가축분뇨처리시설) 선정업무를 맡았던 부서의 사무관이 명예퇴직 이후 곧바로 선정된 업체의 고위임원으로 취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불공정 시비가 일고 있는 80억원대 청주시 내수가축분뇨처리시설(이하 가축분뇨처리시설) 선정업무를 맡았던 부서의 사무관이 명예퇴직 이후 곧바로 선정된 업체의 고위임원으로 취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업체는 컨소시엄 업체의 불법행위 전력에도 불구하고 신용도 평가 만점을 받아 입찰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이다. 이에 따라 가축분뇨시설에 대한 공정성 시비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청주시 가축분뇨처리시설에 대한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청주시가축분뇨처리시설은 80억원대 위탁용역 업체 선정 입찰 시작 단계부터 논란이 됐다.

시는 80억원대의 거액의 입찰을 실시하면서도 일반입찰이 아닌 긴급입찰 형식으로 공고해 의구심을 자아냈다.

이와 더불어 청주시가 용역업체로 선정된 K사와 H사의 컨소시엄에 대해 신용도 평가 부분에서 만점을 부여했다.

하지만 컨소시엄 구성업체 중 하나인 K사는 2015년 음성군 대소하수처리시설, 2016년에는 음성군 금왕하수처리시설에서 TMS를 조작하고 오폐수를 무단방류해 형사 처벌을 받았지만 신용도 평가에서 만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본격적으로 공정성 시비를 자아냈다.

이런 가운데 가축분뇨처리시설 위탁용역업체를 선정하는 입찰 주무부서의 퇴직사무관이 H사의 부사장으로 재취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뭣이 급해 긴급일찰? 시작부터 의혹

 

청주시는 지난 6월 5일 가축분뇨 처리시설 위탁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을 긴급 공고했다. 위탁업체 선정의 주무부서는 청주시 환경관리본부 하수처리과였다.

뒤이어 7월 14일에는 기술제안서 심사 평가를 발표해 사실상 위탁업체 선정절차를 마무리했다.

가축분뇨처리시설 선정업체인 H사의 부사장으로 취업한 인물은 바로 입찰 업무를 맡았던 청주시 하수처리과의 전직 사무관 J씨.

그는 위탁업체가 선정되기 직전인 지난 6월 30일 명예 퇴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J씨는 명예퇴직 이후 곧바로 H업체의 부사장으로 취업했다.

이런 상황이 알려지면서 업체선정을 위한 입찰 업무의 공정성에 대한 의혹은 더욱 커졌다. 업계 관계자는 “본인이야 관련성을 부인하겠지만 관장했던 주무부서의 사무관이 선정업체에 취업한 것은 의심받기 딱 좋은 일이다. 법률적으론 몰라도 도덕적으로 정당한 일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청주시 해당 부서 관계자도 “J씨가 업무에 관계된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다. 딱히 뭐라 할 말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렇다 하더라도 상식적인 일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J 전 사무관은 “이번 입찰에 0.0001%로 개입한 것이 없다”며 “처음 심의위원회 위원 선정계획에 관여했지만 주변에서 이런 저런 소문이 돌아 그마저도 중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중단 이후 새로운 과장 하에서 심의위원 선정이 이뤄졌고 내가 개입한 것은 전혀 없다. 단지 나는 입찰 공고 업무만 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J사무관 “0.0001%로 개입한 것 없다” 해명

 

J사무관은 “나는 특급기술자 자격에 해당되고 감리자격까지 있다. 나를 데려가고 싶은 업체가 무척 많았다”며 “H사는 재취업 고려대상도 전혀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는 “S사에서 요청이 와 그리로 취업하려 했고 청주시에 퇴직공무원 재취업 심의 요청도 한 상태였다”며 “이것만 보더라도 입찰과 무관한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J사무관은 “H사에 취업한 것은 7월 10일 경이다. 부사장이라는 것은 명함만 부여하는 것으로 실제 부사장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 하다못해 책상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던 중 내수가축분뇨처리장에 오기로 했던 사람이 자격문제로 오지 않아 현재 급하게 처리장 소장으로 있다. 나 같은 특급 자격을 갖춘 사람 중 누가 냄새나는 곳에서 야간근무까지 하며 일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J사무관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입찰과정에 있는 업체에 굳이 취업을 했어야 되는 지에 대해선 여전히 의문이다.

입찰금액만 80억원이 소요되는 청주시 가축분뇨처리시설 위탁업체 선정을 위한 입찰에 대해 석연치 않은 긴급입찰공고, 신용도 평가 부적절 논란에 이어 고위 공무원 재취업 논란까지 불거지며 의혹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