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국공립유치원 취원율 확대에 나서자 사립유치원들은 사립유치원 죽이기 정책이라며 휴업선언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충북지역 유치원연합회도 긴급이사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는 25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학교보건진흥원에서 열리는 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2018~2022년) 수립 연구 관련 제4차 현장세미나를 막기 위해 오후 1시부터 현장 점거에 돌입했다.

이날 세미나는 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과 관련해 서울·경기·인천·제주 지역 유아교육 관계자의 의견을 듣기 위해 지난 13일부터 교육부가 추진하고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하고 있다.

애초 이날 세미나에는 사립유치원 관계자 40명과 공립유치원 관계자 40명, 학부모 15명, 유아교육과 교수협의회 30명 등 약 130명이 참석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한유총 소속 사립유치원 원장 등 관계자 500여명이 오후 2시경부터 세미나가 예정된 강당은 물론 복도를 점거한 채 정책연구진의 출입을 막아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다.

앞서 21일 대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3차 현장세미나도 한유총 회원들의 단상 점거 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

쟁점은 국·공립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의 비율을 지난해 24.2%에서 2022년까지 40% 수준까지 올리겠다는 `공·사립유치원 균형발전정책'이다. 정부는 5년에 걸쳐 단설유치원을 신설하고 병설유치원 학급을 증설하는 방식으로 국공립유치원의 비중을 늘리겠다는 계획이지만 사립유치원들은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단체는 정부의 공립 확대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전면 휴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김득수 한유총 이사장은 “교육부는 제2차 유아교육발전 기본계획을 원점에서 시작하고 `사립유치원 죽이기'정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각서도 작성해야 한다”며 “사립유치원의 제안을 전달하고 다음 주 초까지 의견을 기다린 다음 반영이 안 될 경우 휴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유총 충북지회는 26일 긴급이사회를 열고 대책회의를 개최한다.

충주 해솔유치원 변미경 원장은 “유아교육의 76%를 담당하는 사립유치원의 대표를 제외하고 유아교육과 무관한 한국 해양대 교수에게 연구용역을 위탁한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며 “수십 년 천직으로 알고 유치원을 운영했는데 5년 안에 내놓으라는 것은 말도 안 된다. 공립과 사립 유치원이 상생할 수 있는 계획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