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먼지 등 최악으로 치닫는 대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청권 광역자치단체들이 공동 대응에 나섰다. 충북, 대전, 세종, 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25일 대전 월드컵 경기장 내 이와원에서 미세먼지 공동대응 4개 시·도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체 운영 예산 부담, 운영 규정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시·도별 의견차로 합의에는 실패했다.

그러나 협의체 운영 원칙에는 변함이 없어 앞으로 시·도별 의견을 받아 합의에 실패한 부분을 다시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4개 시·도는 지난 4월 시·도별로 4명씩의 위원을 추천해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들 시·도가 협의체를 만든 것은 심각해지는 중국발 미세먼지와 서해안 화력발전소로 인한 대기 오염 등을 권역별로 공동 대응해 나가자는 취지다.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도 심각한 상황이지만 서해안 노후 화력발전소도 국내 오염원으로 꼽히고 있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립환경과학원은 25일 올해 6월 한 달간 가동이 중단된 전국 8기의 노후 석탄발전소 중 절반이 있는 충남지역의 미세먼지를 조사한 결과, 한 달 사이 미세먼지 농도가 약 15% 줄었다고 밝혔다. 노후 석탄발전소의 가동중단에 따라 미세먼지 배출량도 15%가량 줄었다.

충북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도 자체 발생량보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양이 많다.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난해 3월 조사한 `충청북도 대기질 개선 기본계획 수립 보고서'에 따르면 충북의 초미세먼지 배출원은 국내가 57%, 국외가 43%를 차지했다.

2014년 도내에 발생한 초미세먼지 농도 30㎍/㎥ 중 중국에 의한 것이 11㎍/㎥, 도내 자체에서 7㎍/㎥ 정도인 것으로 분석됐다. 나머지 12㎍/㎥는 수도권 및 충남도 등의 지역에서 기인한 것으로 조사됐다.

충북도 관계자는 “협의체가 가동되면 충청권이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발굴해 정부에 한목소리로 지원을 건의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충북은 재정 부담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