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 비리 의혹'사건의 중심에 선 전관 출신 변호사 2명의 구속 여부가 17일 결정된다.

청주지법은 이날 오후 1시 A변호사 등 2명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A변호사는 지난달에 이어 영장이 재청구된 터라 법원의 심문 결과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A변호사의 혐의는 2014년 대전에서 진행된 모 건설회사 사건을 후배 변호사에게 연결해준 뒤 로비 자금으로 사용하겠다며 수억원 가량의 현물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항고사건을 잘 처리해주겠다는 명목으로 사건 관계인으로부터 수백만 원을 받은 혐의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지법 판사를 퇴임한 A변호사는 청주와 대전 등지에서 활동해왔다.

앞서 검찰은 A변호사에 대해 알선 수재 등의 혐의를 적용, 지난달 8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기각됐다. 함께 영장이 청구된 B변호사는 선임계를 내지 않고 수천만원대 사건을 수임한 혐의(조세 포탈 등)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장판사까지 지내고 2012년 전향한 B변호사는 서울에서 활동하다 지난해 말 청주에 둥지를 틀고 A변호사와 함께 법무법인을 운영했다. 이들은 검찰이 수사에 나서자 갈라섰다는 전언이다.

검찰은 이번 사건을 법조 브로커와 변호사가 한데 얽혀 현직 법관들을 상대로 로비하는 전형적인 법조 비리로 보고 수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이들의 신병을 확보하면 현직 법조인들과의 커넥션 의혹을 파헤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