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역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 위탁업체 근로자들이 지자체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나섰다.

공공 비정규직 노조 충북지부(노조)는 13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 시·군은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 위탁업무 종사자들을 즉각 직영화하고, 충북도는 시·군의 직영화를 적극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의 공공 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조건 중 하나인 '상시·지속' 업무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업은 상시 지속 업무여서 정규직화 대상"이라고 강조하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영동군, 음성군, 보은군, 옥천군, 진천군, 제천시 등 시·군이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 업무를 민간에 위탁하고 있다. 2~3년마다 재계약하는 형태다.

  노조는 "발주처인 시·군은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근로자 상여금을 400%에서 300%로, 또 200%로 줄여 발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로자들은 2~3년마다 고용불안에 떨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영동 S환경은 직접 고용을 요구한 조합원을 해고하는 등 갈등을 빚고 있고 음성군, 보은군, 진천군 위탁업체와 노조의 임금 협상도 파행을 지속하고 있다"며 "해당 지자체는 생활 폐기물 수집 운반 근로자들의 근로 의욕 고취를 위해 즉각 직영화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노조는 "지자체는 직영화하는 근로자의 정년, 근속 기간 인정 등에 관해 노조와 협의할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