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권한대행인 오제세 의원(청주 서원구)은 9일 "행정고시 출신 행정 관료 경험과 국회 4선의원

의 경륜을 더해서 충북도정 발전을 위해 일할 각오가 돼 있다"며 사실상 민선 7기 충북지사 출마를 공식화 했다. 3선 도전이 예상되는 현 이시종 충북지사(민주당)의 아성을 넘어 충북 발전의 새로운 밑그림을 그리겠다는 것이어서 양측의 신경전이 시작됐다는 시각이다.

오 권한대행은 이날 중부매일과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관선 대천시장, 온양시장과 자치제 시행 이후 청주시 부시장, 인천광역시 행정부시장 등 자치단체 경험이 풍부하다"며 이 같이 피력했다.

오 권한대행은 그러면서 "충북은 대한민국 중부권 핵심 지역이다. 사통팔달의 고속도로 및 철도망, 고속철도망 등과 청주국제공항 등 충분한 인프라와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등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곳"이라며 "충북지역 발전은 물론 지방분권 확대,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내년 지방선거 목표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을 평가받는 중간평가 성격의 선거로 국민의 열망인 적폐청산, 개혁작업, 복지확대를 지속할 수 있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선거"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그는 "현재 민주당에서 도지사와 제천, 증평, 진천 기초단체장을 맡고 있으나 청주, 충주, 제천 등 시지역도 석권하고 다른 기초단체장은 물론 지방의회 역시 압도적 승리를 이룰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권한대행은 앞서 "문재인 정부 초기 순조로운 정부 출범을 뒷받침해야 하는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데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엄중한 시점에서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취임에 따라 위원장 권한대행을 맡은 부담감을 털어놨다.

그는 다만, "집권여당 도당 위원장으로서 충북지역 및 충북도정 현안 해결을 위한 예산확보와 함께 문 대통령이 약속한 공약 이행에 초점을 두겠다"며 "특히 내년 지방선거의 압도적 승리를 통한 적폐청산, 복지확대, 경제활성화 등 지속적인 국정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자신감도 보였다.

민주당 충북도당의 내년 지방선거 전략에 대해 그는 "먼저 지역현안을 제대로 파악해 충북 미래 100년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공약을 발굴하는 한편 문 대통령 공약 등을 중앙부처와 연계해 합리적인 실천 가능 방안을 찾을 것"이라며 "공명정대한 공천을 통해 참신하고 유능한 인물을 대거 내세워 바람을 일으킬 경우 압도적 승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자신이 개최한 '복지확대와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조세개혁 방안 토론회'를 소개하며 "조세부담률을 상향조정해 균형재정 및 복지수준 제고의 선순환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한 뒤 "촛불혁명으로 출범한 세정부가 일자리, 경제, 복지공약 실천을 위해서는 증세가 불가피한 만큼 적정한 조세부담률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조세부담률은 GDP 대비 18.5%로 OECD 국가 평균 25%보다 6% 이상 낮은 수준으로 우리나라 GDP가 1천500조원임을 감안하면 90조원을 덜 걷는 수준"이라며 "OECD 국가의 격차를 절반만 줄여도 45조원의 추가재원을 확보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국세청의 조세행정 개혁방안도 강조한 그는 "지난 정부에서 무너진 조세형평성과 조세정의를 복원해야하는데 이는 사회통합의 주요 과제"라며 "대기업과 재벌은 법인세 인하와 각종 비과세 감면으로 인해 실제보다 세금을 적게 내고 있다. 법인세 감면이 경제활성화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 권한대행은 이에 따라 "조세행정 개혁을 위해서는 국세청법 개정, 국세청장 임기보장, 탈세와 부정부패를 막는 외부 감독위원회 설치, 국회에서만이라도 국세정보공개 등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