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가 충북경제자유구역 중 좌초한 청주 항공정비(MRO) 단지 부지의 일부를 정부가 매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 관심이 쏠린다.

이 지사는 지난 5일 청주공항 내 공항공사 청주지사에서 열린 국민의당 비대위 현장간담회에서 이런 주장을 했다.

전 정부의 약속만 믿고 시작한 사업이 무산된 만큼 정부도 일부 책임이 있다는 것이 이 지사의 논리다.

이 지사는 “2008년 인천공항 민영화를 추진할 때 청주공항을 끼워 파는 것에 도가 동의했고, 그 대가로 MRO시범단지 지정을 받았던 것”이라면서 “그러나 정부는 지정만 했을 뿐 나머지는 우리(충북도)가 알아서 하라고 하더라”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 지사는 또 “잘 나가던 청주공항은 MRO에 이은 사드 보복 등 정부 정책으로 너무나 큰 피해를 봤다”면서 “최소한의 피해 회복을 위해 MRO단지를 하려고 도가 사놓은 땅을 국가가 다시 사 달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승우 기획관리실장은 “국토부의 항공정비 시범단지 지정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약속을 믿고 사업을 추진했다”면서 “그런데 정부가 시범단지 지정 취지와 배치되는 공개 경쟁체제로 전환하면서 아시아나항공과 도가 사업 계획을 철회하고 좌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나 공항공사가 에어로폴리스 1지구를 매입해 청주공항 관련 시설 건립 용도로 쓰라는 것인데, 정부의 매입 결정이 이뤄지면 청주공항 시설 확충과 도의 MRO사업 투자비 회수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그러나 김해신공항 건설, 대국공항 이전 등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할 정부나 공항공사가 2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추산되는 에어로폴리스 1지구 매입에 나설지는 미지수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곧 착공할 에어로폴리스 2지구는 입주 의사를 밝힌 기업이 여럿 있지만, 1지구는 통째 매각하기로 해 분양하지 않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에 계속 에어로폴리스 1지구 매입을 요구하고 있으나 긍정적이지는 않은 실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