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인접 시·군과 추진키로 한 시내버스 무료환승 보조금 공동부담사업이 충북도내에서만 맴돌고 있다. 충북 이외의 충청권 자치단체들은 청주시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꺼리고 있다.

3일 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무료환승 재정지원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대전시, 세종시, 천안시, 증평군, 진천군, 보은군 등 인근 6개 시·군과 시외 승차자에 대한 `무료환승 공동부담협약'을 추진했으나 현재까지 보은군만 협약한 상태다. 지난해 10월 협약 후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간 협약에 따라 보은군은 매년 3000만원 가량의 무료환승 보조금을 부담한다.

청주와 인적 왕래가 많은 증평군 및 진천군과는 사업추진의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세부적인 내용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시는 연내에 두 군과 협의를 마치고 내년부터 보조금을 공동부담하는 것을 목표로 협의를 진행 중이다.

그러나 대전시와 세종시, 천안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건설청이 주도하고 있는 행정도시권 광역교통협의회의 대책을 주시할 뿐 청주시와의 직접 접촉에는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광역교통협의회는 세종시 반경 40㎞ 이내 광역 도시권을 최단시간에 연결하기 위해 출범했다. 지난 2012년 충청권 4개 시·도와 청주, 공주가 참여했고 올해 천안시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현재 간선급행버스(BRT)로 행정도시권 10대 거점을 40분대에 연결하는 방안이 제시된 상태다.

10대 거점엔 조치원, 오송분기역, 청주터미널, 대전도시철도 반석역, 과학벨트 신동·둔곡지구(6대 도시거점)를 비롯해 청주공항, 천안아산역, 대전역, 공주역(4대 광역 거점)이 포함돼 있다. 10대 거점 지역은 무료환승시스템을 갖춘 단일요금체계로 연결된다. 이에 따른 손실보전대책 등은 각 지자체가 예산을 공동 투자해 용역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 경우 청주와 세종 간 무료환승문제는 일부분 해소되지만 청주와 대전 신탄진 및 천안을 직접 연결하는 시내버스 노선은 제외되는 문제점이 남는다.

시 관계자는 “진천·증평과는 무료환승 보조금 공동부담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하고 세부논의를 이어가고 있지만 대전, 세종, 천안은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대전 등과의 협의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청주시는 장기적으로 협약을 거부한 자치단체 구간 승차자의 무료환승을 금지할 방침이다.

한편 청주시의 무료환승 공동부담협약은 청주시민을 위해 도입한 무료환승제도를 시외 승차자들이 무임승차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다.

6개 시·군 승차인원은 지난해 3월말 일주일간 샘플조사를 한 결과 5500여명으로 확인됐다. 시는 이 중 30% 정도가 청주시내에서 무료환승을 이용하고 그에 따른 무료환승보조금 누수액은 연간 약 7억원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