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교육감 취임 하자 비판 논평 급증…48건중 1/3, 집행부 비난
이기용 교육감엔 쓴 소리 안 하고 옹호하기 바빠
전교조‧시민단체와 민주당도의원 이 교육감 비판하면 반박성명 나와

충북교총 보도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수성향의 이기용 전 교육감과 진보 성향의 김병우 교육감에 대해 상반되는 태도를 보인것으로 나타났다.(사진 충북교총 홈페이지 캡쳐)


충북교총이 발표한 보도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육감의 성향에 따라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성향인 이기용 전교육감 재직 당시 집행부를 비판하는 내용은 거의 없었다. 거꾸로 이 전 교육감과 집행부를 옹호하는 보도자료가 1/3을 차지했다. 이들은 주로 시민단체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이 전 교육감이나 교육청을 비판하면 이를 반박하는 형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반면 김병우 교육감이 취임하자 집행부를 비판하는 보도자료가 급증했다. 전체 보도자료의 1/3을 집행부를 비판하는 내용으로 채웠다.

비판의 수위도 높았다. 코드인사, 독선, 독단, 반국가적 가치관, 정치판 등의 단어들이 주로 사용됐다. 충북교총이 자신과 코드가 맞지 않다고 생각한 김 교육감에 대해 정치적 코드 활동을 펼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2일 충북교총(회장 김진균)은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올 하반기 도내 교장공모제 시행을 두고 코드인사라며 김 교육감을 강하게 비판했다.

충북교총은 “김병우 교육감이 특정교원단체 출신을 위한 인사, 제 사람 심기인사, 코드인사, 보은인사 등 인사철 마다 비난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충북교총이 문제를 삼고 있는 것은 청주시 미원면에 소재한 모 특성화고의 교장공모. 이 학교는 올초 교장공모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평가위원들이 전교조 조합원이었던 모 응시자의 전력을 공개하고 불이익을 암시해 물의를 일으켰던 곳이다.

이런 사실이 언론에 공개되자 도교육청은 교장공모를 중단했다 이번에 재추진하게 됐다.

이에 대해 충북교총은 전교조 조합원이었던 교사에 대해 출마 제한을 하지 않았다며 “측근 코드인사를 염두에 둔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충북교총의 주장의 법률적 근거는 미약하다. 우선 충북교총이 인정했듯이 ‘개방형 교장공모’ 시행은 법률로 규정된 교육감의 인사권에 속한다. 또 해당 교사의 과실이 없고 심사위원들의 과오로 생긴 문제에 대해 출마제한을 한다면 해당교사는 이중으로 불이익을 받게 된다.
 

 


취임하자마자 ‘코드 인사 공격’
 

충북교총이 김 교육감에게 ‘코드인사’라며 문제를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충북교총은 김 교육감이 취임하기 전부터 문제를 삼았다.

이들은 교육감 인수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당선자의 후보시절 선거과정에서 뜻을 같이 했던 전직 교육장, 현직 교장 및 전현직 전교조 조합원 중심으로 배치하고 위촉장과 임명장도 없는 형식으로 구성한 자문위원회를 두고 마치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것처럼 언론에 홍보하면서 지나치게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은 실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교육청 고위간부가 “진보교육감과 함께 할수 없다”며 명퇴를 신청한 것에 대해서도 “원인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숙고하라”고 지적했다.

취임 후 보름밖에 되지 않은 김 교육감이 자신의 공약 이행을 위해 TF팀을 구성하자 “TF팀 구성이 ‘전교조 출신’ 일색이며, 평교사의 장학관 승진 등 파격인사를 예고함으로써 교육청 내 기존 조직을 무력화시키고, 교원의 승진임용 근간을 훼손시켰다”고 비판했다.

2015년에는 교육전문 공개전형에 대해 비판하며 “김병우의 제사람 챙기기”라며 비판했다. 37명의 합격자 중 11명이 전교조 조합원 출신 이라는 것이다.

이런 비판은 계속돼 2016년 9월1일자 교장공모를 비롯해 2017년 3월1일자 교장공모제, 9월1일자 교장공모제까지 이어졌다.

충북교총은 이 과정에서 일관되게 ‘코드인사’, ‘제사람 챙기기’, ‘특정단체 출신’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김 교육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확산하려 했다.

이 단체는 2015년 12월 김 교육감이 박근혜 정부와 보육예산 문제로 대립하자 가장 강도 높은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당시 도교육청은 도내 초‧중등학교에 “어린이집 보육료, 정부가 책임져야 합니다”란 현수막 게시를 지시했다.

이에 대해 충북교총은 “정부의 시책에 반하는 현수막을 학교에 게시하도록 하는 것은 교육재정 문제에 앞서 학생들에게 반국가적인 가치관을 형성시켜 매우 비교육적임은 물론 학교경영자, 선생님, 학부모들의 분열과 갈등을 부추기며 신성한 교육현장을 정치쟁점의 장으로 만드는 일로 절대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교육현장을 정치판으로 끌어들였다”며 “교육현장을 정치판으로 끌어들이려는 도교육청은 사과하고 책임자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2013년 이기용 전 교육감이 신상청탁 논란에 휘말리자 전교조가 비판성명을 냈다. 이에 대해 충북교총은 전교조의 주장을 무차별 인신공격을 중단하라며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게재했다.
2013년 박근혜정부 출범초기 충북교총은 전교조가 교학사 역사교과서 일부 오류를 문제삼아 친일독재미화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전 대통령엔 관대, 교학사 역사교과서도 찬성


김병우 교육감 취임 후 충북교총은 보도자료 48건 중 17건을 집행부를 비판하는 내용으로 채웠다. 그렇다면 충북교총은 이기용 전 교육감 집행부에대 대해서는 어떤 태도를 보였을까?

이 전 교육감이 재직한 2013년 1월 1일부터 2014년 6월 30일 사이에 충북교총은 99개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이중 집행부를 비난하는 내용은 한건도 없었다. 반면 이 전 교육감과 집행부를 옹호하는 내용은 30건에 달해 김 교육감 시절과 대조를 이뤘다.

충북교총은 이 전 교육감 뿐만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우호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단체는 2014년 2월 25일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에 맞춰 “(박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고 발표했다.

2013년 12월에는 당시 독재미화, 친일미화 논쟁을 받았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전교조가 일부 오류를 친일독재 미화로 호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3년 7월 11일에는 박 전대통령의 “역사과목 평가 반영하겠다”는 발언에 대해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충북교총은 “역사는 그 나라 국민의 혼과 같아 역사를 제대로 배우지 않고 자란다면 혼이 없는 사람이 될 수도 있고, 그릇된 역사 인식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대통령이 청소년들의 역사인식 부재에 대한 지적과 그동안 대입 수능중심의 교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해온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환기시켰다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기용 전 교육감과 도교육청 집행부에 대해선 관대했다. 2011년 1월부터 2014년 6월 30일 까지 약 3년 6개월 동안 비판적인 내용은 거의 없었다.

오히려 교총이 발표한 성명서는 이기용 전 교육감과 도교육청 집행부를 옹호하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본보가 2013년 1월 1일부터 2014년 6월 30일까지 1년 6개월 동안 충북교총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는 보도자료를 확인한 결과 99건 중 집행부를 비판하는 내용은 찾지 못했다. 같은 기간 30건 정도는 오히려 정치권이나 시민단체, 전교조가 도교육청을 비판하는 것에 맞서 집행부를 옹호하는 활동을 했다.

충북교총은 이 기간 동안 학생인권조례 제정과 일제고사 중단을 요구하는 전교조와 시민단체의 활동에 맞섰다. 이 단체는 이 주제를 가지고 2013년 1월 1일부터 이듬해 6월까지 19차례에 걸쳐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 기간 시민단체는 주민발의를 통해 학생인권조례를 발의했고 이기용 교육감과 도교육청은 직권으로 각하했다.

충북교총은 각종 성명과 논평을 통해 시민단체의 활동을 “무책임한 선동”으로 규정하고 교육청의 입장을 옹호했다.
 

충북교총은 지난해부터 김병우 교육감이 진행하는 교장공모를 코드인사라며 비판하고 있다.


이기용 곤경 처하면 곧 바로 성명
 

인사청탁문제나 의전문제, 도지사 출마를 위해 중간 사퇴할 당시 등 이 전교육감이 정치적으로 곤경에 처할 때 마다 충북교총은 그를 옹호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2013년 6월, 이 전 교육감이 지역 모 국회의원으로부터 인사청탁을 암시하는 문제를 받아 논란이 되자 전교조가 비판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충북교총은 곧바로 “전교조는 무차별적 인신공격에 대해 사과하라”는 보도자료를 냈다.

충북교총은 “모 의원이 충북도교육감에게 인사 청탁을 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장면이 한 매체의 카메라에 잡혀 기사화 된 것인데, 전교조 충북지부의 논평은 상황을 고의적으로 만든 무차별적인 추측성 논평으로, 이 논평이 정당화 된다면 누구도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며 “추측성 인신공격 논평에 대하여 전교조 충북지부는 도민 앞에 공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2013년 이기용 전 교육감이 전국체전 선수단 결단식에 불참해 논란이 됐다. 당시 충북도의회가 이를 문제 삼자 충북교총이 전면에 나서서 이 전교육감을 옹호했다.

이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충청북도의회 일부 의원의 도 넘은 편향, 편견, 교육계 무시, 그리고 도민 위에 군림한 것 밖에 없었다고 생각된다”며 “지난해 아이들이 먹는 무상급식비 절반을 부담하지 않으려는 꼼수 사건에 이어, 충북도교육감의 전국체전 선수단 결단식 불참을 이슈화해 행정사무조사특위를 구성해 전말을 밝히겠다는 것은 그동안 잃은 신뢰를 만회하려는 꼼수로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전교육감이 충북도지사 출마를 위해 2014년 3월 교육감 직을 사퇴했다. 당시 이 전교육감의 출마에 대해 서는 찬반 양론이 동시에 있었다. 

이에 대해 충북교총은 “이기용 교육감이 잔여임기 4개월을 앞두고 사퇴한 것은 3선 교육감으로서 현행법상 더 이상 교육감 후보로 출마할 수 없어 또 다른 선택을 위해 사퇴한 것으로 전적으로 개인이 판단할 문제라고 여겨진다”며 그를 옹호했다. 

이 단체는 “문제는 이기용 교육감 거취 문제가 아니다. 6.4 교육감 선거에서 교육감 후보의 난립이 유권자의 선택에 혼란을 초래하는 것“이라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현명한 방안이 강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충북교총은 이렇게 교육계와 학부모들 사이에 여러 우려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도 이 전교육감의 입장을 옹호했다. 반면 진보 성향의 김병우 교육감이 취임하자 태도를 180도 바꾸고 비판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충북교총은 김병우 교육감의 ‘코드 인사’ 문제를 지적하기 전에 자신들의 ‘코드 활동’에 대해서도 돌아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