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재단이 1개월여 만에 사무처장이 공석이 되자 준비 없이 출범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민선 6기 도지사 공약사업이면서 충북여성계의 숙원사업으로 적극 추진해 온 충북여성재단은 대표이사와 사무처장 체제로 지난 4월 27일 출범했다.

하지만 업무 전반을 총괄하는 전정애 사무처장이 임명 두 달여 만에 도 여성정책관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지역여성계와 마찰을 빚고 있다.

그런가 하면 차기 사무처장 자리도 공무원 파견이냐 전국 공모냐를 두고 결정하지 못한 채 공석이 되면서 업무 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다. 여기에 홈페이지도 없이 운영되면서 재단 출범에 따른 사전 준비가 미흡하다는 평가다.

지역 여성계 인사는 “여성재단 출범에 지역 여성들의 기대감도 컸다. 여러 번의 논의를 갖고 지역여성인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가졌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사무처장직도 네트워크 차원에서 민간인을 원했지만 공무원 출신 인사로 낙점한 뒤 도여성정책관으로 임명했다. 사무처장이란 막중한 자리가 개인을 위한 자리로 전락했다”고 비난했다.

또 “여성재단이라고는 하지만 예산 대부분은 인건비인데다 연구원들의 인건비도 줄었다”면서 “여성계와 소통도 없고, 사전 준비도 없이 출범한 상태다. 더구나 예산도 없이 재단이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우려된다. 지역여성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야 할 재단이지만 이런 상태로는 당분간 협치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도는 냉각된 지역여성계와의 관계개선을 위해 여성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공석인 사무처장은 여성계의 목소리를 반영해 공무원 파견이나 전국 공모안을 두고 결정하게 될 것으로 본다”며 “출범 초기는 행정 지원성격이 요구되는 만큼 공무원 파견 후 민간인 공모가 업무상 수월하지만 이 역시 적극적으로 여성계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여성계와 스킨십이 필요한 시기”라면서 “여러 사람을 만나 의견을 들어보는 자리를 갖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여성재단은 여성·가족·다문화·청소년 관련 정책 연구 개발, 여성 문화 활동 및 권익 증진, 성인지적 정책 실현 및 가족 역량 강화, 여성인권 및 리더십 향상, 여성능력 개발 등을 위한 다양한 여성정책 사업을 계획, 추진 중이다. 또 충북도여성발전센터가 수탁 운영하던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와 여성 긴급전화 1366 사업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