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진천·음성 일대가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며 대학, 연구기관 등의 연구개발 성과를 기업에서 사업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전망된다.

충북도는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 오창과학산업단지, 청주문화산업단지, 진천·음성 혁신도시 일대 23.8㎢를 충북연구개발특구로 지정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연구개발특구는 대학, 연구관 등의 연구개발 성과를 기업에서 사업화할 수 있도록 세금감면과 자금지원 등의 혜택이 부여되는 것이다.

충북도는 지능의료 지구(오송), 스마트 에너지 지구(오창, 혁신도시), ICT 컬쳐 지구(청주문화산단, 대학교) 등 3대 지구를 오는 2030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로 올해부터 2020년까지 특구 운영기반 구축, 산학연 연계체계 강화, 휴먼 R&D플랫폼 구축 등이 목표다. 이어 2단계로 2025년까지 특화분야 R&D 강화, 혁신시스템 효율화, 기술사업 활성화를, 3단계로 플랫폼 운영전략 강화, 전주기 R&D 사업화 지원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2030년에는 특구 내 기업 1500개 육성, 연구소기업 200개 설립, 코스탁 등록기업 40개를 목표로 삼았다.

지능의료 R&D지구 및 사업화지구는 첨단의료산업 R&D 및 융복합 R&D 허브, 기능성 화장품 R&D 허브 및 생산 거점단지로 조성한다. 청주시 오송읍 일원이 대상이다.

스마트에너지 R&D지구 및 사업화지구(오창, 혁신도시)는 에너지부품 소재산업 허브, 스마트에너지 융합기술 허브, 스마트에너지 실증단지 및 사업화 촉진지구로 개발된다.

ICT컬쳐 R&D지구 및 사업화지구(충북 이공계 5개 대학 및 청주문화산단 일원)는 ICT 문화예술 융합 R&D 허브 및 창업 촉진 지구로 개발을 구상하고 있다. 대학은 충북대, 청주대, 서원대, 한국교원대, 중원대 등이다.

충북도는 특구 지정으로 연구개발비 8조7000억원, 매출 39조1000억원 규모의 경제거점으로 성장을 기대한다. 특구 내 기업은 3579개, 인력 15만5000명, 기술이전료 765억원의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특구 내에 위치한 연구소기업이나 첨단기술기업 지정을 받은 기업은 국세인 법인세와 소득세 3년간 100%, 지방세로 취득세 면제, 재산세 7년간 100% 면제 등의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또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R&D자금이 연 100억원 이상 지원된다.

전국에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된 곳은 대전 대덕, 광주, 대구, 부산, 전북 등 5곳이다.

대덕특구는 기초·원천 기술개발 중심이고 광주 등 4개 특구는 특화산업분야를 중점 육성하고 있다.

충북도는 23일 공청회를 공고하고 7월 10일 공청회를 연다. 이어 7월 14일쯤 미래창조과학부에 특구지정신청서를 내는 일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최종 용역보고서에 반영할 것”이라며 “특구를 산학연과 R&D를 촉진해 사업화하는 공간으로 만들 구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