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청주시가 추진하는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이 충북도의회 문턱을 넘지 못해 결국 좌초했다.

19일 충북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예산결산위원회는 도가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상정해 제출한 청주전시관 부지 매입 예산 50억원을 삭감해 본회의로 넘겼다.

앞서 지난 15일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청주전시관 건립 부지 취득을 골자로 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부결했다.

행문위는 “예비타당성 조사와 투융자 심사 등 청주전시관 건립을 위한 사전 행정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같이 결정했다.

김학철 행문위 위원장은 “사전 절차를 밟지 않은 예산안을 승인하면 지방의회도 공범이 되는 것”이라며 “도의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 추진은 법령 자체를 무시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질타했다.

반면 청주전시관 부지매입 예산을 심사한 건설소방위원회는 이날 수정 예산안을 놓고 여야가 팽팽히 맞서다 수정안을 부결 처리했다.

수정안이 부결됨에 따라 청주전시관 부지매입비는 원안대로 건소위를 통과해 예결위로 넘겨졌다.

이처럼 상임위 판단이 엇박자를 내면서 의회 신뢰를 스스로 떨어뜨려 비난을 자초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예결위에서 공유재산관리계획안 변경과 투융자심사 조건을 달아 통과시키자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으나 행정행위의 절차적 정당성이 우선이라는 원칙론을 앞서지는 못해 예산 전액이 삭감됐다.

도 관계자들은 예결위에서 “청주전시관 건립 부지를 최근 확정했기 때문에 부지 매입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과 예산안을 동시에 제출했다”며 “오송 지역 땅 값 상승과 충청지역 전시관 총량제 등에 막혀 시도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무리수를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주전시관 부지매입 예산은 오는 22일 열리는 제356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확정된다.

행문위에 이어 예결위까지 사업에 제동을 건 상황에서 본회의에서 부활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도비 50억원과 시비 50억원 등 100억원의 대행사업비를 마련해 청주전시관 부지매입과 지장물 보상 등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은 충북도와 청주시가 2021년까지 1400억원을 들여 청주 오송생명과학단지 내에 18만2191㎡ 규모의 컨벤션센터와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게 골자다.

산업단지에는 컨벤션 부지(9만4799㎡), 상업용지(3만5826㎡), 주택용지(5811㎡), 공공용지(4만5755㎡)가 공급된다.

충북도는 청주전시관이 건립되면 국제회의 개최 등을 통해 오송이 국제적 도시로 발돋움하고 KTX오송역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