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경실련과 8개 상인단체는 12일 경실련 사무실에서 `유통 재벌 입점 저지 충북도민대책위원회'(이하 도민대책위)를 출범했다.

이들은 `골목이 살아야 경제가 산다'는 출범선언문을 채택하고 도내 대형마트 추가 입점 저지를 위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도민대책위는 “우리는 한때 유통재벌이 지역에 들어오면 선진 유통환경이 구축되고 소비를 활성화시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며 “하지만 대형마트, SSM, 아웃렛, 복합쇼핑몰의 진출로 골목상권 붕괴는 물론 자영업 전반에 빨간불이 켜졌다. 유통재벌이 창출한 일자리도 질 낮은 비정규직 일자리에 불과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지역 소상공인과 사회적기업, 시민사회는 청주테크노폴리스를 비롯해 충북도내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는 유통재벌 입점을 저지하기 위한 연대기구를 결성해 공동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서 “우리는 유통재벌의 폐단을 시민들에게 적극 알리고, 문재인 정부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정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 대책위는 향후 활동과 관련해 “지역경제를 초토화하는 유통재벌의 입점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과 문재인 정부의 소상공인·자영업 정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및 입법 촉구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며 “유통재벌 유치에 앞장서는 단체장을 심판하고 골목을 살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선순환 경제를 위해 다양한 실천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