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 수중보 건설 후 `단양호' 변경 움직임

충주호를 공유하는 충북 도내 지자체 간의 명칭 논란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단양 수중보 상류에 조성될 인공호를 놓고 단양군이 `단양호'로 명칭 변경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11일 충북도에 따르면 단양군은 단양읍과 수중보가 있는 단성면 남한강 유역(충주호)에 탐방로와 자전거도로 등을 건설하는 `단양호 관광기반시설 조성 사업'을 연내에 착수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단양군이 제출한 이 사업 명칭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관광진흥개발기금 48억원 지원을 결정했다.

도의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된 이 국비는 이번 충북도의회 정례회를 통과하는 대로 집행될 예정이다.

수중보 건설을 계기로 단양군이 인공호의 명칭 변경에 나설 방침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단양~제천~충주를 흐르는 남한강에 1985년 충주댐이 건설되면서 인공호가 된 충주호는 명칭을 두고 지자체간 논란을 빚어왔다.

제천시는 남한강 인공호 수면의 64%가 제천 땅이기 때문에 충주호가 아닌 청풍호로 개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1988년 6월 이 문제를 공식제기했으나 충북도 지명위원회는 “호수 이름을 바꾼 선례가 없고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부결했다.

남한강 수계 지자체들이 인공호의 명칭에 집착하는 것은 충주호의 물이 지역 최대 관광자원이기 때문이다. 관광 활성화에 사활을 건 제천시와 단양군이 충주호 이름에 관한 불편한 속내를 감추지 않는 이유다.

단양군은 제천시와 사정이 다르다는 입장이다.

수중보 건설에 따라 새로운 저수 구역이 생긴 만큼 댐 이름에 따라 담수호 이름을 새로 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덕기 단양군 문화관광과장은 “충주시와 제천시가 충주호 명칭을 놓고 싸워온 것을 고려하면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수중보 건설을 기점으로 이를 공론화할 필요가 있고, 법률적으로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단양 지역 인공호를 충주호로 표기하는 것은 불합리하며 사업 명칭에 단양호를 넣은 것은 수중보 상류를 단양호로 칭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라면서 “군의회와 지역 여론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추진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명을 바꾸기 위해서는 해당 시군 지명위원회와 도 지명위원회를 거쳐 국가지명위원회가 이를 의결해야 한다.

지도와 관련 문서 등을 모두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절차가 까다로운 편이다. 도내에서는 지난해 한자 표기가 잘못됐던 음성군 원통산(圓通山)을 바꾼 선례가 있다.

도 관계자는 “충주호는 충주시, 제천시, 단양군에 걸쳐 있기 때문에 지명을 바꾸려면 이해관계가 있는 지자체 지명위원회의 의견을 우선 수렴해야 한다”면서 “한자가 틀린 것을 바로잡거나 기존 지명을 교체한 적은 있어도 분리한 선례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단양 수중보는 충주호 수역에 높이 25m 길이 328m 규모로 건설돼 단앙지역 충주호 수위를 132m(EL)로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월류식 콘크리트 댐이다. 지난 2011년 착해 내년 준공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