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여성정책관 개방형 공모제를 둘러싼 민관 갈등이 공무원노조의 등장으로 민노 갈등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충북도 공무원노조는 지난 30일 공무원 출신  여성정책관 내정에 반발한 시민여성단체의 성명에서 '오빠문화' 비유를 문제삼아 반박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대해 31일 지역 시민여성단체는 "공무원들이 사실을 왜곡하고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며 재반박하고 나섰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공무원노조가 지역 공조직의 문제를 여성 문제로 호도해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성명 내용은 개방형 직제의 취지를 저버리는 여성정책관 내정 철회를 촉구한 것인데, 공무원 노조는 본질과 다른 '여성 비하'를 내세우며 시민단체를 싸잡아 비난하고 있다. 공무원 사회의 경직성과 권위적 태도를 양성 평등의 걸림돌로 지적하기 위해 현 여성정책관이 발언한 '오빠 문화'를 사례로 든 것이다. 민관 협치 의식의 바닥을 드러낸 공직사회를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지사에게는 "약속했던 개방형 직제 취지만 살렸어도 누구에게도 득이 될 리 없는 민·관 갈등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지역사회의 또다른 갈등을 마감하기 위해서라도 현명한 판단을 하라"고 촉구했다.

충북 여성문제연구소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에서 여성 공무원 문제가 이렇게 활발하게 논의된 적이 없었다. 도의 의도가 무엇이든 간에 젠더 이슈는 도청을 넘어 지역 전반에 확산돼야 한다"고 역공을 폈다. 또한 "이제라도 지역 여성단체는 도정에 더 깊이 개입하고 더 가열차게 투쟁해 여성 공무원의 위상과 여성계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는 지난 25일 전정애(54·4급) 충북여성재단 사무처장을 임기가 만료된 변혜정 여성정책관의 후임으로 내정했다. 도가 개방형 보직인 여성정책관에 공무원을 임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역 시민여성단체는 지난 29일 공무원 여성정책관 발탁 비판성명을 통해 "5년간 충북도의 여성정책을 총괄한 현직 여성정책관은 공무원의 경직성과 권위적 태도를 양성평등의 걸림돌로 지적하면서 소위 ‘오빠라고 부르면 만사가 형통’이라는‘오빠문화’가 공직사회에 만연해있음을 공공연하게 언급하였다"고 표현했다.

이에대해 공무원노조는 반박성명에서 "마치 여성 공무원들을 남자 상사에게 아부하고 꼬리나 쳐서 부당한 방법으로 평가받는 수준 이하의 여성으로 표현한 것"이라며 "비뚫어진 시민사회단체의 참혹한 도청 여성 공무원 비하 발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한심한 작태라고 비난하는 공직 밥그릇 싸움에 시민사회단체 스스로 발을 담그려 하는 것을 보면 씁쓸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역 일부에서는 "그동안 충북도가 민간 전문가 영입을 전제한 개방형 공모제의 취지를 무시한 인사를 몇차례 반복했다. 시민사회단체에서 당연히 문제 제기할만한 사안인데, 공무원노조가 '오빠문화' 비유를 문제삼아 대리전을 벌이는 양상이 되고 있다. 인사권자인 지사가 나서 인사배경에 대해 직접 설명해야만 불필요한 지역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