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경제조사 특위) 운영을 놓고 대립해 온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이 협상에 나섰다.

그러나 한국당의 조사범위 협상 요구에 민주당의 특위 해산 주장이 맞물리면서 진통이 예상된다.

박한범 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늘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민주당과 특위 운영과 관련해 협상하는 전권을 부여받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곧 연철흠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양 당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에서 (조사 범위를 새로 정해) 특위를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이 협상에 나서기로 한 것은 민주당과 충북도가 거세게 반발해온 조사범위를 축소하고, 특위 운영을 정상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특위 강행 의지를 밝혔던 한국당이 태도를 바꾼 것은 충북도의 재의 요구로 특위 가동이 쉽지 않게 된 상황이 반영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도의회에서 이 특위를 재의결하기 위해서는 재적의원 과반수가 출석하여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재적의원 31명인 도의회의 재의결 정족수가 21명인데 한국당 소속 의원이 20명에 그쳐 단독으로는 특위 구성을 재의결할 수 없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직후 연철흠 민주당 원내대표를 찾아 협의를 시작했다.

연 원내대표는 “민주당도 특위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충분히 협의를 거쳐 좋은 안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협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기존의 특위 구성안을 폐기하고 범위를 축소한 특위를 다시 구성할지, 기존의 특위를 축소해 운영할지에 대한 여야 의견차가 크기 때문이다.

연 원내대표는 “의회에서 재의요구를 받아들이면 기존 안은 자동 폐기되고 특위 범위를 축소해 다시 구성하는 것이 순서”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박 원내대표는 “기존 특위를 유지하는 상태서 범위를 축소하는 것으로 여야 합의가 이루어지면 문제 되지 않는다”면서 “어떤 방법이 좋은 방안인지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여야가 대립을 멈추고 협상에 나서면서 합의점을 찾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앞서 지난달 28일 한국당은 충북도와 민주당의 반대에도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단독으로 구성했다.

특위구성의 명분은 충북도의 충주에코폴리스 사업포기, 청주공항 항공정비산업 유치 실패, 이란 2조원대 투자유치 무산 등 민선 6기 충북 투자유치 전반과 산업단지조성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자는 것이었다.

하지만 충북도는 조사범위가 광범위하고 법정 한계와 취지를 벗어났다며 재의를 요구했다. 특위가 가동되면 기업 투자유치가 위축될 수밖에 없고 기업 정보가 노출될 경우 관련 법령을 위반하게 된다는 게 도의 판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