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인 300명 이상 서명하면 가능…특혜의혹도 조사해야

23일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을 열어 쓰레기매립장 문제 에 대해 주민감사 청구하겠다고 밝혔다.(사진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제공)

청주충북환경연합(이하 환경운동연합)이 논란이 일고 있는 ‘청주시의 제2쓰레기매립장 노지형 변경 추진’건에 대해 주민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23일 환경운동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제2쓰레기매립장 문제를 주민감사로 명확히 밝히자”고 요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나 나올법한 막장 드라마가 청주시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신언식 의원이 특혜 의혹이 있는 ES청주 임원과 함께 골프여행을 다녀오고 이를 빌미로 안성현 위원장이 신언식의원을 협박하고, 청주시가 공모해 함정에 빠트렸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런 일련의 사태의 원인은 한가지 문제로 귀결된다며 결국 쓰레기 매립장을 노지형으로 변경하면서 생긴 일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노지형 제2쓰레기매립장 문제로 시작된 이번 문제를 청주시나 청주시의회에서 해결할 단계는 이미 지났다”며 “이제 청주시민들이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청주시민들과 함께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고 특혜의혹을 밝히기 위해 주민감사청구를 진행할 것이다”며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주민감사청구를 위한 감사청구서 작성, 청구인 명부 서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청주시민들과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민감사청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청주시민 300명 이상의 청구인 서명이 필요하고 주민감사는 충청북도에서 진행하게 된다. 2008년에도 청주시의 음식물쓰레기 수거 수수료 부풀리기 의혹과 관련하여 충청북도에서 주민감사를 진행한 선례가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