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여년간 일반회원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돼 논란이 일었던 민간 노사기구인 충북노사정포럼이 결국 해산의 길을 걸을 것으로 보인다.

17일 충북도는 충북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이시종 도지사) 회의를 개최하고, 협의회에 사무국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 이날 기존 21명 외 노사정포럼 운영위원 6명을 추가로 협의회 위원으로 위촉했으며, 다음달부터 충북노사정포럼이 수행하던 업무를 이관하기로 했다. 노사정포럼에 대한 예산지원도 이달까지만 이뤄진다.

충북노사민정협의회는 도의회의 조례개정을 거쳐 조만간 사무국 직원을 선발하는 등 사무국 구성에 나설 방침이다. 사무국장은 도 일자리기업과장이 겸직한다.

이에 따라 충북노사정포럼은 다음 달부터 예산 지원이 중단되는데다 운영위원 대다수가 충북노사민정협의회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사실상 해산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충북노사정포럼은 지난 2005년 설립된 이래 연간 1억원의 도비를 지원받았지만 회원없이 한 사람이 10년이나 대표를 맡아 `위인설관'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충청타임즈의 보도 이후 조수종 노사정포럼 대표가 지난해 말 사표를 제출했으며, 최근 일부 위원들이 자진사퇴를 선언하는 등 내부적으로 후유증을 겪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충북노사민정협의회와 노사정포럼이 유사한 목적으로 운영되어온 데 대한 도의회의 지적이 있었다”면서 “충북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을 중심으로 지역 노사관계 안정을 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충북노사정포럼 관계자는 “지난 10여년간 지역 노사관계 안정에 기여해온 노사정포럼을 하루아침에 일할 수 없는 조직으로 만든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면서 “자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지만 방법이 없으면 해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