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추진 중인 충북 보은 '평화의 소녀상'이 오는 10월께 건립될 전망이다.

보은군 사회단체협의회는 오는 19일 오후 보은문화원에서 '보은 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발족식을 열고 오는 10월 소녀상 제막을 목표로 구체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발족하는 추진위원회에는 보은 지역 200여 개 사회단체가 참여하며, 구왕회 보은문화원장이 상임 대표를, 사회단체 대표 20여 명이 공동 대표를 각각 맡기로 했다.

최윤식 보은군 사회단체협의회장은 "이미 지난달부터 평화의 소녀상 건립기금 모금운동을 벌여 군민성금 5500만원을 모은 상태"라며 "이미 소녀상이 세워진 대전과 전주 등 전국의 상황을 둘러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중인 만큼 10월 중 제막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미국 애틀랜타 편화의 소녀상 건립위원이었던 마트 혼다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이 올해 보은대추축제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제막식을 그때로 맞추려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평화의 소녀상 건립 후보지로는 현재 뱃들공원과 생존해 있는 이종선(87) 위안부 피해 할머니가 생활하고 있는 속리산 일원을 검토하고 있다"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이 할머니를 초대할 계획"이라고 했다.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극심한 고초를 겪은 이 할머니는 현재 속리산 자락 한적한 시골 마을과 경기도를 오가며 생활하고 있다.

이 할머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정부의 기초생활수급금과 여성부가 위안부 피해자에게 주는 생활안정지원금 등으로 어렵게 생활하는 중에도 평생 모은 전 재산 2000만원을 보은군민장학회에 기부해 2011년 국민포장을 받았다.

보은 지역의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올바른 교육 등으로 과거사 문제를 제대로 기억하고, 과거의 잘못을 잡아나가는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했다.

보은군은 추진위원회가 평화의 소녀상 건립에 필요한 성금을 모금한 만큼 부지를 제공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다.

정상혁 보은군수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면 위안부 문제의 아픔을 기억하고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군민의 평화와 인권 감수성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며 부지 제공 의지를 보였다.

앞서 한국과 일본 정부는 2015년 12월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으로 해결됐음을 선언하고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으로 운영하는 재단 설립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피해자들과 상의가 없었고 일본 정부 차원의 범죄임을 인정하지 않았으며, 법적인 배상을 하지 않아 합의 자체가 무효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은 일본 정부의 성노예 범죄 책임자 인정, 일본군 위안부 문제 진상 규명, 할머니들에 대한 공식 사죄, 성노예 범죄 법적 배상, 책임자 처벌과 진실 기록 등을 계속 촉구하고 있다.

현재 충북에는 청주와 제천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했고 충주도 지난해 9월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건립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