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이 구성한 경제현안 조사특별위원회(경제특위)의 앞날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충북 지역 기업인들의 반발이 표면화하는 데다 경제특위 가동에 난색을 표명하는 충북도는 재의를 도의회에 요구할 태세다.

충북 지역 5개 상공회의소(상의) 대표는 1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도의 투자 유치와 산업단지 조성에 관한 것까지 경제특위 조사 범위에 포함한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상의 대표들은 "투자 유치 전반에 관한 조사는 투자 의향이 있는 기업들에게 충북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우려가 크고, 이는 기업들이 충북을 외면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기업은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 소득 증가 등 지역 경제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면서 "투자 유치 업무에 관한 전방위 조사는 잠재적 투자자들의 투자 의지를 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북의 반기업 이미지를 확산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라고 비판했다.

특히 "새 정부가 출범한 지금은 충북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들을 치밀하게 제안해야 하는 시기"라면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도의회의 특별조사를 재고해 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달 28일 제35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경제특위 구성안을 상정해 처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10명이 전원 퇴장한 가운데 진행된 경제특위 구성안 표결에는 자유한국당 의원 20명과 국민의당 의원 1명이 참여했다.

이에 반발한 민주당 의원은 도 집행부에 재의 추진을 요구했고, 도는 이들의 주장을 받아들여 오는 20일 이전에 도의회에 재의를 공식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재의는 일단 의결한 안건을 다시 심사 의결하는 절차로 지자체장에게 부여된 일종의 거부권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회 집행부가 이를 받아들여 본회의에 상정할지는 미지수다.

경제특위 구성안이 재의 대상인지 논란이 적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본회의에 상정하면 다시 통과시킬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재의된 안건은 3분의 2(21명) 이상의 동의로 재의결할 수 있는데, 자유한국당은 의결 정족수 1명이 부족한 상태다.

이 때문에 재의가 현실화하면 국민의당 소속 임헌경(청주7) 의원이 '캐스팅보트'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임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경제특위 구성 자체에는 반대했지만, 재의에 대한 찬반은 이와는 다른 문제"라며 입장을 유보했다.

도 관계자는 "재의를 요구할지에 관한 입장은 아직 정리되지 않았다"며 "조만간 도의 공식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의회가 도 집행부 업무 조사를 위해 특위를 구성한 것은 지난해 청주공항 항공정비(MRO)사업 점검특위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자유한국당 박봉순(청주8) 의원이 위원장을 맡은 경제특위는 윤홍창(제천1) 의원 등 같은 당 소속 의원 5명이 참여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의원 3명도 포함됐으나 이들은 활동을 거부한 상태다.

경제특위는 조사범위를 충주경제자유구역(에코폴리스) 사업 무산, 이란 2조원 외자 유치 무산, 민선 6기 투자유치 실적 진위 규명, 산업단지 입주기업 입주지원금 집행 등으로 정했다.

오는 23일 첫 회의를 열기로 하는 등 구체적인 활동 계획도 잡은 상태지만, 도의 재의 요구가 현실화하면 법률적 갑론을박이 불가피해 파행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