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 부지 매입 50% 재감정 시점 도래해

청주시의 현안 중 하나인 전통공예문화예술촌 조성 사업이 애초 계획보다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시는 올해 안에 조성 예정지 매입을 완료할 계획인데 첫 감정평가 후 1년이 지나 재감정을 해야 하는 등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6일 청주시에 따르면 전통공예문화예술촌은 청원구 내수읍 생활체육공원 부지(15만6778㎡)에 조성될 예정이다.

시와 손을 잡고 이 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는 착공 준비에 한창이다. 우선 지난 2월말 공예촌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조성 예정지를 문화산업지구로 지정하고 기반 시설 배치 등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다.

공예촌 조성 사업 설계와 타당성 조사도 이뤄진다. 오는 8월 결과가 나오면 기본·실시 계획을 확정한 뒤 11월 첫 삽을 뜰 예정이었다.

문제는 부지 매입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점이다. 공예촌이 들어설 터는 과거 돼지사육 농장과 가축분뇨 처리 시설 등이 있던 곳이다.

악취 등에 시달리던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자 시는 부지를 매입, 생활체육공원으로 만들기로 했다. 이후 지난해 공예촌 사업이 추진되면서 공원과 함께 조성키로 했다.

시는 토지, 축사 등의 보상금 220억원, 구제역 발생 시 매몰 처리된 돼지 등의 이전 비용 8억원 등의 예산을 확보했다.

지난해 5월부터 보상에 들어가 50%를 완료했지만 이후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더욱이 오는 27일은 최초의 감정평가가 1년이 되는 날이다.

관련법에 따라 재감정을 해야 하는데 최소 한 달 정도는 보상 작업이 멈추게 된다. 시는 감정평가액이 확정되면 협의 보상을 다시 시작할 계획인데 상황은 녹록치 않다.

토지 소유자 중 일부가 기존 보상액이 적다며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상액이 다시 정해지지만 원만한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시는 협의 보상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토지 수용 재결 신청도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보상 작업은 중단돼 부지 매입은 해를 넘길 가능성도 있다.

이 때문에 착공에 앞서 완료해야 할 문화산업단지 지정, 문화·예술지구 용도 변경 등도 지연돼 사업 추진이 늦어지는 것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공예촌 조성을 위한 준비는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며 "다만 조성 부지의 매입 시기에 따라 공예촌 사업이 빨라지거나 늦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전통공예문화예술촌은 내수읍 내수리 일원 9만9170㎡에 조성된다. 사업 기간은 올해 11월부터 2019년까지다.

총사업비는 1184억원이 투입된다. 공방 70곳을 비롯해 전통공예전시관, 박물관, 민속 문화체험 시설 등으로 꾸며진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