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도당위원장 "중부권 중핵 경제권 육성"

27일 더민주당충북도당은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후보의 충북지역 대선공약을 발표했다. 사진은 더민주당충북도당의 유세활동 장면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중부고속도로 확장 등 충북 지역 대선 공약 8개를 확정해 발표했다. 더민주당 충북 선대위는 2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 후보가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중부권 중핵 경제권으로 육성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한 도종환 도당위원장은 "문재인 후보가 KTX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충북도민의 뜻을 사실상 수용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더민주당이 발표한 충북 지역 공약은 바이오헬스 혁신 융합 벨트 구축, 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 청주공항 중부권 거점공항 육성,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확장 등이다. 충주호·대청호·미호천 친환경 국가 생태 휴양벨트 조성, 중부권 잡월드 건립, 중부권 대기환경청 설립, 미래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도 약속했다.

제1 공약으로 채택한 바이오헬스 혁신 융합 벨트 구축은 청주 오송 제3 국가산단 조성, 충주 당뇨바이오 특화도시 조성, 제천 천연물 종합단지 조성 등 세 가지 사업을 통해 실현할 계획이다. 태양광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육성 분야에서는 증평군 일원에 100% 태양광 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2744m인 청주공항 활주로를 3200m로 연장하고 주기장과 계류장을 확장키로 했으며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사업 사업타당성 재조사를 조기 완료해 내년 말까지 착공을 위한 행정절차를 끝낼 방침이다. 잡월드(JOB WORLD)는 대전 충남, 전북 지역 학생들 접근성 확보를 위해 오송에 건립하기로 했고, 전국 최악 수준인 충북 대기 오염 해소를 위한 대기환경청을 청주에 설치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또한 민주당은 논산~대전 조차장~청주공항 106.9㎞ 구간 철도를 복선화를 골자로 한 충청권 광역 철도망 2단계 사업 조기 추진과 충북선 철도 연계 국가 X축 고속철도망 구축을 충청권 상생 공약으로 채택했다.

반면 충북도와 충북도당이 각각 채택을 건의했던 청남대 주변지역 규제완화 특별법 제정,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스포츠·무예 인프라 구축, 동서고속도로 구인사CI 건설 등은 반영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