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3주기를 맞아 충북 도민들이 거리에 내걸었던 3만여장 노란 리본이 다시 회자하고 있다.

충북도는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하자 닷새 뒤 도청 내에 합동분향소를 설치하고 꽃도 피우지 못한 채 유명을 달리한 어린 고교생 등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했다.

2만8000여명의 도민이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으며 도청 주변 청주시 문화동 도로변과 상당공원에 하나둘 내걸리기 시작한 추모 리본은 3만장을 넘어섰다.

200일 가까이 거리를 지나는 이들의 눈시울을 붉히게 했던 노란 리본은 같은 해 10월30일 영구보존을 위해 도청 수장고로 자리를 옮겼다.

당시 도청 신관 앞에서 열린 추모제를 겸한 '희망 리본 이관식'에서는 이시종 지사와 김병우 교육감 등 지역 기관장들이 철거한 노란 리본을 직접 상자에 옮겨 담았다.

39개의 상자에 나뉘어 담긴 노란 리본은 조위록과 함께 도청 내 수장고에서 2년 반이 경과한 13일 현재까지 도민의 상처와 아픔을 간직한 채 가지런히 쌓여있다.

당시 세월호 추모 리본 철거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뜨거웠다. 세월호 진상 규명이 먼저라는 쪽과 비바람에 의한 노란 리본 훼손과 또 다른 트라우마 유발을 방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맞섰다.
 
수개월간 고민한 도는 철거 후 영구 보존을 택했다. "잊자는 게 아니라 영원히 기억하자는 것"이라는 설명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그러나 언제까지 외부인 출입이 철저히 통제된 수장고에 노란 리본을 '무조건' 보관만 해야 할지는 고민이다. 수장고는 출입 승인을 받은 사람도 보안각서를 작성해야 드나들 수 있는 곳이다.

영구 보존에는 공감하지만, 단순히 보관만 하는 것이 '잊지 말자'는 세월호 추모 리본 보존의 취지에 부합하는지에 관한 논란이 적지 않은 이유다.

도의 한 관계자는 "영구 보존 외에 아직 다른 방침이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 "정부가 세월호 인양을 계기로 추모시설 건립 등 기념사업에 나선다면 여론 수렴을 거쳐 도민의 비통한 마음이 베인 노란 리본을 활용할 다른 방안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