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경제자유구역(FEZ, 에코폴리스) 해제를 둘러싼 논란이 격화되는 가운데 충북도의원이 충북도가 해제 여론 형성을 위한 '선전전'에 나선 사실을 공개해 눈길을 끈다.

자유한국당 임회무(괴산) 의원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은 포기를 선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들이 괴산에 있는 (자신의)사랑방에 찾아와 에코폴리스 사업에 관해 1시간 가량 설명했다"고 전하면서 사견임을 전제로 "(관계자들에게)도지사에게 보고하고 사업을 포기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2013년 에코폴리스 지구 지정 때 무슨 근거로 그런 결정을 했는지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비판하면서 "실무자들의 고충과 장기적 측면에서 볼 때 포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특히 그는 도와 경자청이 지구 지정 해제 검토의 이유로 제시하고 있는 에코폴리스 개발 여건을 하나하나 나열하면서 당국의 입장을 대변하기도 했다.

임 의원은 국도 38호선과 중부내륙선철도, 동서고속도로가 통과하는 지형적 여건으로 용지개발이 어려운 점, 공군 19전투비행단의 항공기 소음, 충주메가폴리스와 충주북부산단에 비해 비싼 조성원가, 금리 상승 등을 포기해야 할 이유로 들었다.

도는 지난해 도의회의 청주 내수(에어로폴리스) 경자구역 지구 지정 해제 권고 이후 에어로폴리스와 에코폴리스를 함께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시종 지사 등 도와 경자청 관계자들은 김양희 의장 등 도의회 측에 에코폴리스 지구 지정 해제 추진에 관한 입장을 이미 수차례 전달했으며 다수의 도의원이 해제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에코폴리스 개발을 통한 지역 발전을 기대했던 충주 지역 주민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어서 공식 포기 선언 시기는 아직 정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지가 상승과 인구 유입 등의 기대가 물거품이 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지난 수년 동안 개발행위 제한과 토지거래 제한 등 지구지정에 따른 규제를 참고 견딘 대가도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김학철(충주1) 의원 등 에코폴리스 지구 지정 해제에 반대하는 충주 지역 인사들은 30일 기자회견을 열어 지구지정 해제를 위한 이같은 도의 사전 정지작업을 강도 높게 비판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에코폴리스 개발사업에 참여하기로 한 주주사들과 현지 주민의 의견을 배제한 채 도의 입장과 해명만 일방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면서 "에코폴리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 등을 공개하고 지속 추진을 촉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