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선거법 위반 우려" 해명에 논란 증폭

 '여성친화도 충북' 실현을 위해 민선6기 충북지사 공약사업으로 추진된 충북여성재단 출범이 돌연 연기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공지됐던 여성재단의 공식 출범일은 29일이다.

그러나 출범 예정일인 29일 도 여성정책관실 관계자는 여성재단 출범식을 오는 4월27일로 연기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오는 5월9일 치러질 대선을 앞두고 도지사와 공무원 등이 다수 참석하는 출범식 행사가 선거법에 위반될 여지가 있는지 검토하기 위해서였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선거를 앞두고 일부 행사들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사례는 있지만 충북여성재단과 같은 도의 출자·출연기관의 출범식은 예외 적용을 받는다"면서 "앞서 29일 여성재단 출범식 개최 관련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한 도의 법령해석 요청이 있었으나 무리가 없다고 판단해 그렇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도가 밝힌 여성재단 출범일을 연기한 이유가 석연찮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여성재단 내 인선 작업이 지연되거나 업무환경 정비가 마무리되지 않아 미뤄진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여성재단 관계자는 "사무실 내 전화와 인터넷 시설 정비가 진행 중인 것은 사실이지만 인선 작업은 모두 완료된 상황"이라며 "지난주 도에서 출범일을 4월27일로 최종 확정했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구체적으로 연기된 이유는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여성계 인사는 "이미 29일 정상 출범하는 것으로 수차례 언론 보도가 난 것으로 안다"면서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재단을 출범시키는 것도 문제가 있지만 출범일을 한 달씩이나 뒤로 미뤘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까닭에서 이러한 결정이 나왔는지 도에서 분명히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충북여성재단은 지난 1월 공모를 통해 권수애 대표이사 등 임원을 선임하고, 창립이사회를 열어 정관·규정과 올해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확정했다.

재단 임원은 이사장인 이시종 충북지사와 대표이사를 포함한 이사 15명과 감사 2명으로 구성됐다. 사무처는 지난해 준공된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 들어서며, 1처 2팀 12명이 근무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