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점저지 도민대책위 결성 집회 예고

 

청주테크노폴리스 유통시설용지 내 대형복합쇼핑몰 입점 가능성과 관련, 시민단체 및 중소상인들이 충북도민 차원의 입점 저지 대책위원회를 결성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청주 2대주주인 ㈜청주테크노폴리스가 지난해 12월 ㈜이마트에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3만9612m²규모의 유통시설용지를 360억원에 매각한 데 대한 반발이 청주시 차원을 넘어 충북도 전체의 문제로 확산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충북경제살리기네트워크 측은 앞으로 청주지역 시민사회단체뿐만 아니라 충북을 범위로 하는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가칭 `이마트(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저지 충북도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충북경제살리기네트워크 측은 조직의 구성과 활동계획 등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29일 청주경실련에서 대책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경기도 부천지역 시민대책위와 연대해 공청회 등을 개최할 방침이다. 현재 신세계 측은 광주, 부산, 부천 등 전국각지에서 복합쇼핑몰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당 지역 시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꾸려 반발하고 있다.

또 청주시의회뿐만 아니라 대통령선거에 나서는 각 후보자에게도 복합쇼핑몰 입점에 대한 질의서를 보내는 등 대통령선거에서 이 문제를 집중부각시키기로 했다.

이미 청주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 측은 다음달 9일까지 청주시청 앞에서 집회하겠다고 신고한 상태이며, 지난 24일에는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 측이 경기도 하남시에 있는 신세계복합쇼핑몰인 하남스타필드와 신장전통시장을 방문해 피해사례를 청취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5면

 충북경제살리기네트워크의 한 관계자는 “하남스타필드 사례를 보더라도 청주에 대형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상생이라는 미명아래 지역 중소상인들의 생존권이 속절없이 무너지게 될 것”이라면서 “또한, 청주뿐만 아니라 이웃한 진천, 증평, 음성에 있는 소상공인들도 큰 타격을 입게 된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