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가 23일 중원의 심장인 대전에서 정책토론회를 열고 '수도이전'을 두고 격돌했다. 바른정당이 이날 오후 대전의 한 웨딩홀에서 개최한 충청권 정책토론회에서 유 의원과 남 지사는 수도이전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유 의원은 수도이전과 관련, "처음에 수도이전 얘기가 나왔을때 당시 한나라당에서 내가 앞장서서 찬성했다. 그런데 헌법재판소에서 2004년 위헌판결을 받았다"며 "최근에 수도이전이 다시 거론되고 있는데 수도를 완전히 옮기자는 것에 대해 위헌 판결이 났기 때문에 헌재 결정을 뒤집기는 쉽지 않다"고 반대했다.

유 의원은 이어 "서울에 남은 청와대와 대법원, 국회 등 비경제 부처 중 세종시에 적합한 것은 국회라고 생각한다"며 "세종시의 기능을 어느 정도 보강해주는 차원에서 국회가 세종시로 가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국회 이전을 주장했다.

반면 남 지사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수도 이전에 대한 개헌을 추진하겠다. 세종시로 국회와 청와대, 행정부를 모두 옮기는 수도이전을 추진할 것"이라며 "수도권은 현재 인구와 돈, 권력이 너무 몰려있어 부패가 생기고 있다. 수도권 시민들도 행복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남 지사는 이어 "다같이 잘사는 국토균형발전의 시작은 권력의 중심과 행정의 중심을 세종시로 확고히 키우는 것"이라며 "서울은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로 가면 된다. 세종시를 키우면 그 혜택은 같이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과 남 지사는 또 충청과 강원지역 현안에 대한 공약을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다. 유 의원은 "저는 대전충남을 과학기술의 요람으로 발전시키고, 세종시를 행정의 중심으로 발전시키는 일에 앞장설 것"이라며 "강원도 평창동계올림픽의 확실한 성공을 지원함으로써 국제적으로 유명한 관광지로 개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남 지사는 "대전은 일자리 천국으로 만들고, 충북은 바이오와 미용을 잘하고 있으니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충남은 에너지, 국방의 메카가 되고 있는 만큼 특화된 발전 전략을 갖고 여기에 지원하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박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 여부를 두고 설전을 이어갔다. 남 지사가 유 의원에게 "정치인이 박 전 대통령의 구속여부에 대해 언급하는 것 자체가 나쁘다고 생각한다"고 하자 유 의원은 "노무현, 한명숙, 홍준표 다 불구속 수사를 받았다. 홍준표 지사는 1심에서 유죄, 2심에서 무죄를 받아 대법원가면 아직 50%의 확률이 남아있는데 멀쩡히 돌아다니고 대선 출마한다"며 "박 전 대통령을 굳이 구속수사해야 한다는 것은 이해를 못하겠다"고 반박했다.

끝으로 유 의원과 남 지사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일자리 공약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유 의원은 "문 후보가 국민세금으로 공무원 일자리 81만개를 만든다고 한다. 세금 22조원을 써서 만들겠다는데 이같은 엉터리 일자리 공약을 내는 문 후보를 같이 비판하자"고 했고, 남 지사는 이에 "정부가 만드는 공공일자리는 지속가능성이 없고 질이 낮아서 만들어 놓으면 금방 없어진다. 나중에 보면 밑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거들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