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자유한국당 충청권 토론회에서 홍준표 경남지사와 친박계 후보인 김진태 의원,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등의 문제를 둘러싸고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친박 핵심 김진태 의원은 이날 CJB 청주방송국에서 진행된 충청권 후보자 토론회에서 "이미 당을 떠난 김무성, 유승민 이런 사람보다 저처럼 자리를 지키는 사람이 뭐든지 더 잘할 것 같은데, 잘못하다보면 밖에 나간 사람보다 안에 있는 사람과 사이가 안 좋아질 수 있다"며 바른정당과 연대 가능성을 밝힌 홍 지사를 공격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과 관련, 홍 지사의 '정치적 탄핵감이지만 사법적으론 아니다'는 입장에 대해서도 "논점이 왔다 갔다 한다"며 "이쪽도 저쪽도 놓지 않으려고 하는 것 같다"고 비난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도 "탄핵은 국회와 헌재에서 하는 것 하나다"라며 "홍 지사 말대로 증거가 없는데 탄핵됐다고 하면 탄핵에 찬성하면 나쁜 세력 아닌가"라고 공세에 나섰다.

이 전 최고위원은 "국회가 탄핵 소추할 때도 정확한 증거, 객관적 사실을 기초로 해야지 덮어놓고 정치적으로 불만 있다고 소추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같은 당 대통령을 만든 사람들이 (탄핵에) 가담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인간적으로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홍 지사는 "자세히 보면 정치적으론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다"며 "정치적으로 탄핵이 됐다 하더라도 헌재에서 사법적 탄핵을 하려면 유죄 증거가 있어야 하는데 사실 아무런 증거 없이 탄핵하게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헌법제도에 맞지 않다고 죽 얘기해 왔다"며 "대통령이라고 뽑아놨더니 그 허접한 여자랑 국정을 논의했다. 그것만으로 정치적 탄핵감이지만 법원 탄핵은 증거 없이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지사는 "유죄 증거 없이 탄핵했기 때문에 문제가 있지만 헌재가 결정하면 불복 수단이 우리나라엔 없다"며 "그래서 (헌재 결정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정당과의 연대 가능성 시사를 비판한 데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대통합해서 같이 가야 하는 게 옳은 게 아니냐"라며 "김진태도 모시고, 다른 분도 모시고 같이 갔으면 좋겠다"라고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헌재의 탄핵은 결정이 났다. 그런 문제로 후보들이 갑론을박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자유한국당이 지난 날 잘못해서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다시 반성하고 무장해서 후보가 선출되면 반문 세력을 위한 후보 단일화는 대승적 차원에서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