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경제자유구역청이 잇단 유치 실패와 경제자유구역 조성 부진으로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대표적인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내세웠던 MRO사업·이란 투자유치 포기를 선언한 데 이어 충주에코폴리스도 투자를 하겠다는 민간 기업과 협상이 지지부진해 충북도와 경자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013년 2월 청주시 오송읍(바이오폴리스)과 청주 내수읍(에어로폴리스) 일부 지역, 충주시 중앙탑면(에코폴리스) 일부 지역 등 도내 세 곳 7.21㎢을 경자구역으로 지정했다.

청주바이오폴리스를 제외한 나머지 경제자유구역 조성 사업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MRO단지 유치에 실패한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는 도의회의 권고에 따라 군부대 또는 한국공항공사와 협의해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 부지 면적이 좁아 공항공사나 공항 활성화 관련 기관·기업이 원하는 형태로 개발해 매각 또는 임대한다는 게 충북경자청의 복안이다.

실시설계를 하다 중단된 에어로폴리스 2지구는 토지거래 허가 기한이 끝나는 오는 11월 14일까지 투자 유치 활동을 더 해보기로 했다.

경자청 관계자는 “도의회는 즉각 지구 지정 해제를 요구 하지만 그러면 190억원에 달하는 국비를 모두 반납해야 한다”며 “MOU를 체결한 9개 기업을 비롯해 유치활동을 벌여 산업용지의 70~80%가 채워지면 공사를 재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경자청의 또 다른 핵심 사업인 충주에코폴리스 조성 사업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대주주인 현대산업개발이 명확한 추진 의사를 밝히지 않아 2년이 다되가도록 협상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코폴리스 사업을 위한 SPC 지분은 충북도 15%, 충주시 10%, 현대산업개발 38.5%, 대흥건설 16.5%, 교보증권 13%, KTB증권 7% 등이다.

충북경자청과 현대산업개발은 사업비 조달을 위한 대출 분담 비중을 놓고 줄다리기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자청은 오는 11월까지만 착공이 이뤄지면 행정 절차상 문제가 없고, 이번 주 중 SPC 참여 기업들이 명확한 입장을 전해오기로 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SPC 참여 기업들이 청산을 검토 중이라는 얘기와 함께 지구 지정 해제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제2의 MRO가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이 부진하자 충주지역 도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김학철·이언구·임순묵 도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도의 미온적 태도로 에코폴리스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에코폴리스 특수목적법인(SPC) 최대 주주인 현대산업개발은 사업을 적극 추진할 의사가 있으나, 충북도는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심지어 사업을 안 하기로 해놓고 시늉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경자청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과 막바지 협상 중이고 이번 주까지 답변을 주기로 해 기다리고 있다”며 “현대산업개발이 사업을 포기하면 다른 사업 시행자를 찾을 계획이지 지구 지정 해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