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와 청주시의 오송컨벤션센터 건립 추진에 대한 오송역세권 토지주들의 반발이 다시 거세지고 있다.

13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시종 지사는 이날 확대간부회에서 "도가 오랫동안 검토해 온 오송컨벤션센터 건립사업에 대해 소극적이었던 청주시가 최근 동의했다"면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대로 된 된 컨벤션센터가 조속히 들어설 수 있도록 발 빠르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도와 시는 사업비 400억~500억원을 투입해 청주시 오송읍 만수리·궁평리 오송제1생명과학단지 인근 18만여㎡ 부지에 오송컨벤션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이중 3만여㎡는 상업용지 등으로 분양할 방침이다.

시는 애초 민간이 환지 방식으로 추진키로 한 오송역세권 개발의 사업성을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도가 상업용지 분양 시기를 오송역세권보다 늦추는 등의 보완대책을 마련하면서 사업참여로 입장을 바꿨다.

그러나 오송역세권 개발지역 토지주 등은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지사는 오송전시관 사업을 즉각 백지화하고 이를 공표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주민들은 도가 포기한 오송역세권 공영개발 사업을 민간 개발로 전환해 소중한 불씨를 살렸다"면서 "순조롭게 진행하는 와중에 청천벽력 같은 오송컨벤션센터 건립 추진으로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토지주들은 이어 "사업 포기를 수차례 건의했는데도 도가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승훈 청주시장은 사업 추진 합의를 파기해 옛 청원 지역 시민의 불안을 해소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수도권 인구 밀집지역이면서 1년 내내 행사가 이어지는 일산 킨텍스조차 유지관리 비용의 40%를 경기도가 지원하는 애물단지에 불과하다"면서 "컨벤션센터는 지자체장들의 대표적 혈세낭비 치적사업"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KTX오송역 인근 오송역세권은 청주·청원 통합 전인 2011년 12월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사업자 유치에 실패, 2013년 12월 구역 지정이 해제됐다.

이후 토지주들이 환지방식으로 사업을 재추진키로 하면서 2015년 8월 도시개발구역으로 다시 지정됐으며 같은 해 11월 도시개발사업조합도 설립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