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자국 여행사를 통해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금지하면서 충북 관광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여행사를 통해 충북에 들어오는 관광객 중 유커가 80~90%에 달해 지역 관광업계의 타격이 우려된다.

특히 중국인이 대다수인 청주공항 국제선 운항은 상대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한다.

5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지난 2일 베이징 일대 여행사를 소집해 한국행 온·오프라인 여행 상품에 대한 전면적인 판매중단을 구두 지시했다.

상하이(上海) 여유국도 지난 3일 주요 여행사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오는 15일부터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하라고 구두 지시하고, 관련 지침 7개 항목을 각 여행사에 공지했다.

상하이 외에도 장쑤성, 산둥성, 산시성의 여유국이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을 소집해 이 같은 내용의 지시를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국 관광 금지 조치가 베이징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대 시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확실해졌다. 이 지시에 따라 한국행 단체관광뿐 아니라 여행사를 통한 자유여행도 불가능하게 됐다.

중국의 한국 여행 금지 조치로 청주국제공항 국제선 운항에 직격탄이 예상된다.

청주국제공항의 지난해 이용객은 273만명이다. 이 가운데 국제선 이용객은 62만명에 달한다.

국제선 이용객의 90% 이상을 중국 관광객이 차지하고 있다. 당장 중국인들이 한국 여행을 포기하면 국제선 운항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 사드배치가 추진되던 지난달 청주국제공항의 국제선 이용객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에 따르면 청주국제공항의 국제선 이용객은 지난달 2만9297명으로 작년 동기간보다 13.8%(4701명)나 감소했다.

운항 편수도 지난해 2월 253편에서 지난달에는 199편으로 크게 줄었다.

청주지사 관계자는 “국제선의 90% 이상이 중국노선인 것을 고려하면 사드의 한반도 배치 추진에 따른 여파가 큰 영향을 미쳤으리라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북의 관광·여행업계도 비상이 걸리기는 마찬가지다.

계절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청주를 찾는 유커들이 많이 방문하는 청남대와 청주 성안길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또 호텔과 가경동 모텔 등의 숙박업소도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여행사 관계자는 “2월부터 중국인 여행객들이 무더기로 계약을 연기하거나 취소하는 등 매출에 큰 타격을 맞고 있다”며 “이렇게 가면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중국에 치중된 여행객 다변화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일본과 대만 관광객 유치를 위해 현지에서 상품설명회를 열고, 일본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에는 인센티브를 많이 주기로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중국 현지 관광공사 직원과 여행사 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며 “국제선 이용객 감소가 예상되기 때문에 러시아, 일본, 대만 관광객 유치에 적극 나서면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