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TP유통부지 이마트 일방 매각 논란

지역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전통시장을 활성화해야 할 청주시가 오히려 대형마트를 유치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지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청주시가 땅장사를 하기 위해 지역경제를 어둡게 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1일 청주시와 ㈜청주테크노폴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청주테크노폴리스와 ㈜이마트가 청주테크노폴리스내 유통사업용지 3만9612㎡를 360억원에 매각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이마트와 ㈜청주테크노폴리스, 청주시가 구체적인 계약 내용에 대해 서로 입을 다물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 측은 이 부지에 창고형 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입점시킬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초 이 부지에 미국계 창고형 매장인 `코스트코'의 입점 추진에 대해 강력하게 저지해온 지역 시민단체와 전통시장상인회 등은 청주시가 대형마트를 유치한 데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명훈 충북상인연합회장은 “사실 코스트코보다 이마트나 홈플러스 등이 전통시장에 더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면서 “청주시가 전통시장 상인은 다 죽으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일을 저질렀다니 믿을 수 없고, 청주시를 상대로 전면 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특히 ㈜청주테크노폴리스의 지분 20%를 갖고 있으면서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청주시가 사실상 5년 만에 대형마트를 유치한 데 대해 비난이 커지고 있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신영이 30%, 청주시가 20%, 한국산업은행과 ㈜대우건설이 각각 15% 등의 지분을 갖고 있다.

또한 ㈜청주테크노폴리스가 계약을 체결한 뒤에도 2개월이나 이런 사실을 밝히지 않고 쉬쉬한 것도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청주시에는 지난 1997년 이마트가 들어선 이후 지난 2012년까지 모두 8개의 대형마트가 입점해 있다.

서원대 조규호 교수(경영학과)는 “대형마트가 더 들어오면 당장 소비자들의 편의성이 증진될지는 몰라도 장기적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는 재앙과 같은 피해가 발생한다”면서 “사정이 이런 줄 뻔히 아는 청주시가 지역경제 피해에 대한 보완책도 마련하지 않고 대형마트를 앞장서 유치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행태”라고 밝혔다.

조 교수는 또 “농협이나 생산자단체 등이 함께 유통할 수 있는 시설 설립 등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고 땅만 팔아버린 행태는 지탄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아직 이마트 측이 대형마트 개설 신청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서 “신청을 할 경우 유통상생발전협의회에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