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공사관계자 군민대책위만나 매수업무 불참 통보
진천군의회도 반대결의문 채택 예정…대책위, 대규모집회 예고

국방부가 진천군을 미군부사관학교 산악훈련장부지로 결정한 가운데 주민들의 반대운동이 거세지고 있다.
농어촌공사 진천지사 전경. 28일 농어촌공사 진천지사는 범군민 대책위를 만나 훈련장 부지 매입업무를 보이콧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방부가 진천군 일대를 미군부사관학교 산악훈련장 예정지로 결정한 가운데 한국농어촌공사충북본부(한오현 본부장)가 국방부 업무를 거부하기로 해 파장이 일고 있다. 진천군의회(의장 안재덕)도 반대운동에 합세했다. ‘미군훈련장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위원장 유재윤‧이하 군민대책위)도 주민서명운동과 대규모 반대집회를 개최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일 계획이어서 국방부의 태도 변화가 주목된다.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와 진천음성지사가 국방부에서 추진하는 미군훈련장 용지 매수 업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28일,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는 군민대책위를 방문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문서를 대책위에 전달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충북지사는 공문에서 “농어촌공사 충북지역본부와 진천음성지사는 진천군민의 의견을 수용하여 용지 매수업무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본사에서 국방부에 지역주민들의 동향을 설명 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사에서는 당해 사업의 세부추진 사항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사업 시행기관인 국방부가 주관하는 행정 처리 절차를 거쳐 진행 될 것으로 예상 된다”며“그 결정에 관한 사항의 주체는 공사가 아니므로 그 이후에나 용지 매수 업무에 대한 추진 가부가 결정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와 미군훈련장부지 토지매입 위탁업무 협약을 체결한 한국농어촌공사가 업무를 보이콧 하기로 하자 군민대책위는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유재윤 군민대책위 상임 대표는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농어촌 공사가 이 업무에서 손을 뗀다고 밝힌데 대해 환영 한다”말하고“이후 농어촌공사와 국방부가 맺은 업무협약 자체의 해지를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정윤재 진천지부장이 미군훈련장 저지 범 군민 대책위를 방문 유재윤(사진 왼쪽) 대책위 상임대표에게 농어촌 공사의 매수업무 불참에 대한 내용이 담긴 문서를 전달 하고 있다.

진천군의회, 2일 ‘훈련장 저지 결의문’ 채택

 

군의회도 ‘훈련장 저지 결의문’을 채택하고 반대운동에 적극 합류한다. 군의회는 2일 개최되는 임시회에서 ‘미군산악훈련장 조정 저지 결의문’을 채택한다.

결의문은 김상봉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

군의회는 “주민들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미군훈련장 조성에 대하여 군민의 대변자로서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기 위해 결의문을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결의문을 대표 발의한 김상봉 의원은 “훈련장 예정지는 진천군 내 대표 청정지역으로 생거진천의 이미지를 지켜온 곳이며 주민들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할 미군 산악 훈련장 조성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국방부는 2015년 6월 진천군 진천읍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대 139만여㎡ 부지에 미군부사관학교 산악훈련장 부지로 결정했다. 이같은 사실에 반발한 진천군민들은 지난 20일 군민대책위를 결성했다. 군민대책위는 주민2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대규모 반대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