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봉 진천군의원, 지방자치TV 주최 의정대상 영예
전국최초 ‘의원행동강령조례’ 제정…국민신문고 국무총리상 등 수상경력 화려

김상봉 진천군의회 의원은 자가용 대신에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공무원노조 해직자 출신인 그는 전국최초로 지방의원의 청렴도를 강조한 ‘의원행동강령조례’를 발의해 국민신문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5000여명의 페이스북 친구와 소통하고 매일 새벽 5시면 자전거를 타고 주택가와 농경지를 누비는 사람. 전국 최초로 지방의원의 청렴성과 공정성을 담보하는 내용의 ‘의원행동강령조례’를 발의해 통과 시킨 사람.

자전거의원으로 유명한 진천군의회 김상봉 의원이 또 한번의 영예를 안았다.

28일 김의원은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지방자치 TV가 주최한 ‘2017 대한민국 지방의회 의정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주최측은 “김상봉 의원은 누구보다도 지방자치 역량 강화 및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의회운영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왔으며, 누구보다 의욕적이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발전과 군민의 복리향상에 기여했다”며 수상 선정이유를 밝혔다.

진천군 의회 6‧7대 재선의원인 김 의원의 인생역정도 다채롭다. 김 의원은 공무원노조 활동으로 두 번이나 구속되는 아픔을 겪었다.

그는 진천군 첫 공무원 직장협의회장을 지냈고 초대 지부장과 충북 본부장을 역임했다.  2004년 공무원노조 파업으로 파면돼 된 끝내 복직의 꿈을 이루지 못했다.

김 의원은 2004년 공무원노조 충북본부장 직을 수행하던 시절부터 ‘부정부패 척결’을 강조했다. 그가 의회에 입성하자 주변 의원들도 그를 매우 경계했다.

28일 김상봉 진천군의원이 대한민국자치TV가 주관한 2017대한민국의정대상을 수상했다.

김 의원은 “노동운동가라는 선입관을 가지고 싸우기만 할 줄 알지 의정활동을 제대로 하겠나 하는 시선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고 김 의원은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래서 김 의원은 공무원노조 출신이라는 것을 강점으로 살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그가 의회에 들어가서 제일 먼저 한 일이 ‘명절 날 선물 안주고 안 받기’운동이다. 명절 때면 의회와 군청 주변에 미풍양속을 빙자해 선물을 배달 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이 운동이후로 그런 모습은 지금은 볼수가 없다.

자신감을 가진 김 의원은 더 원칙적인 장치에 도전했다. 바로 ‘의원행동강령’이다. 김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이 조례는 모두 23조로 구성돼 있고 이권개입 금지, 직무 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제한, 금품수수 금지 등을 담고 있다.

여기에는 누구든지 의원이 이 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알면 의장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고 의장은 위반행위를 확인하면 해당 의원으로부터 소명자료를 받아 징계 요구 등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강령을 위반한 의원에 대해선 임기가 끝나고 다시 의원으로 당선된 경우에도 강령에 따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것이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제정된 ‘의원행동 강령’ 조례다.

한편 김상봉 의원은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이런 큰 상을 주셔서 그저 송구할 뿐이고, 앞으로도 군민의 대변자로서 우리 군민을 위하여 더욱 성심껏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