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는 27일 "KTX세종역 저지를 대선 공약 건의과제로 채택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도 허경재 균형건설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을 공약으로 채택해 달라고 주장할 수는 있겠지만, 충북도가 세종역 설치 반대를 공약화해 달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세종역 반대 공약 채택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해서 (도가)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우리 지역에 뭘 해달라는 공약을 요구할 수는 있겠지만, 다른 지역에 뭘 하지 말라고 주장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허 국장은 이어 "충북이 할 일은 세종역 설치가 대선 공약으로 채택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범도민대책위와 도는 여야 대선 후보들이 세종역 신설을 공약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 23일 여야 정당에 요구할 청주·충주·제천 바이오밸리 육성 등 19대 대선 공약건의 과제 21건을 채택해 발표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튿날 성명을 통해 "충북 발전을 위해 고심한 흔적이 엿보이기는 하지만 최대 현안인 세종역 철회는 눈씻고 찾아볼 수 없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가 같은 당 대선 후보들과 국회의원 눈치만 보면서 현안을 내팽개친 것"이라고 비판했다.

세종역 신설은 민주당 소속 이해찬(세종) 의원과 이춘희 세종시장의 공통 공약이다.

충북범도민대책위 등 충북과 충남 도민은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KTX오송역의 위상을 약화할 수 있는 데다 오송역·공주역과 지나치게 가까워 고속철도를 저속철도로 만들 것이라며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