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관, 해양과학관,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재가동

충북도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국립한국문학관과 국립해양박물관, 국립철도박물관 등 3대 국립전시관 유치전이 재가열될 전망이다.

과열된 지자체간 유치 경쟁에 부담을 느껴 잠정적으로 중단을 선언했던 각 정부 주무부처가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 재추진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면서다.

다만, 현 정국을 의식한 탓인지 여전히 각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은 밝히지 않고 있어 '깜깜이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4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문학진흥정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문학진흥정책위는 강형철 숭의여대 교수와 곽효환 한국시인협회 부회장, 김인숙 소설가, 신달자 시인 등 문학계 및 언론·출판계 인사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에게 문학진흥기본계획의 수립·시행과 지난해 건립 부지 공모과정에서 잠정 중단된 국립한국문학관에 대한 자문을 맡기겠다는 게 문체부의 구상이다.

올해 상반기 중 최종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방향을 확정하겠다고 밝힌 문체부의 계획이 본격화된 셈이다.

도가 지난해 5월 후보지평가위원회를 거쳐 최종 신청한 충북의 후보지는 청주시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흥덕구청 옆 공공용지(시유지)와 옥천군 정지용문학공원 일원 등 2곳이다.

그러나 지역 문학계에서 내놓는 유치 전망은 밝지 않다. 지난해 말 문체부 산하 문학진흥 태스크포스(TF)가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적정 후보지로 서울시 3곳을 언급하면서 지방 소외론에 홀대론까지 대두되고 있어서다.

 '바다 없는 충북에 바다를 달라'는 논리로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청주해양과학관 건립도 난관에 봉착했다.

내달 중 발표될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기준 이하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중론이다.

사업타당성을 따지는 조건부가치측정법(CVM)은 전국 1천가구를 대상으로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충북지역 표본이 3%에 불과해 비용편익(B/C) 최소 합격선인 0.5 이상을 넘길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해 말부터 청주해양과학관의 명칭 변경을 검토하고 해양과학기술원 및 산하 기관 등의 자문을 통해 계획안 전면 재검토에 나섰다.

하지만 1차 예타 통과 무산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사실상 추진 동력을 잃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국립철도박물관도 국토교통부가 최근 연내 입지 선정을 마무리하겠다는 구상을 밝히면서 전국 지자체의 각축전이 예상된다.

도는 그동안 오송 철도차량기지 등을 중심으로 철도박물관 건립의 당위성을 강조해 왔다.

국토부가 밝힌 철도박물관 입지 선정 계획은 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연구용역진에서 평가팀을 구성해 1차 선정기준에 따라 후보지 조사 및 평가를 진행한 뒤 통과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새로운 선정기준에 따라 최종 후보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국토부가 1, 2차 평가 시기 등에 대해선 정확하게 발표하지 않아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뿐 아니라 정부의 각 주무부처들이 현 정국을 의식해 최종 입지 발표를 늦출 공산이 크다.

대통령 탄핵 정국과 차기 대선이 맞물린 민감한 시기에 굳이 지자체간 첨예한 유치 경쟁에 기름을 부을 까닭이 없어서다.

지역 정계 관계자는 "각종 국책사업들이 대선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며 "선거 결과 등에 따라 사업 입지 선정이 졸속으로 진행될 개연성도 배제할 수 없어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둔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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