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탄핵 인용시 5월 중순 선거, 야권 경선 본격 시동
민주당 선거인단모집 ‘흥행’ 한국당 황교안 외 대안부재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임박하면서 각 정당의 조기대선 준비가 가시화되고 있다. 대선 후보군이 드러난 더불어민주당ㆍ국민의당ㆍ바른정당은 당내 경선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민주당은 조직적 역선택으로 인한 표심 왜곡을 두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흥행을 위한 경선 방식을 두고 후보들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반면 탄핵 반대 입장인 자유한국당은 헌재 결정 이후 대선 일정을 구체적으로 정한다는 방침이다. 경선 체제에 돌입한 야당의 움직임과 경선 후보자들의 행보에 대해 알아본다.
 

더불어민주당이 정한 경선투표 방식은 모바일(ARS) 투표, 인터넷 투표, 순회경선 투표, 최종 현장투표 등 네 가지 방식이다. 지난 15일부터 모집을 시작한 더불어민주당 완전국민참여경선 선거인단은 21일 현재 그 규모가 52만명을 넘었다.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양강 구도’로 초반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반기문 중도사퇴 이후 안희정이 뜨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자릿수 지지율로 떨어졌다. 또한 보수 아이콘으로 떠오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도 밀리는 상황이라 극적 반전을 기대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문 전 대표는 당원과 일부 중도층을 껴안고 ‘대세론’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안희정 지사는 비(非) 민주당원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당원이 아닌 일반 유권자의 참여를 보장하는 민주당 경선 룰은 역전의 가능성을 엿보게 한다. 특히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율에 못 미칠 경우, 1위와 2위 후보자가 결선 투표를 하게 되어 변수가 될 수 있다.

문 전 대표의 절대 지지층이 많긴 하지만 국민경선 선거인단이 200만명을 넘어간다면 통제가 불가능하다. 절대 지지층 보다 대중적 지지층이 넓은 후보에게 유리해 질 수 있다. 이 때문에 당내 일부에서는 민주당 경선에 참여해 문 전 대표를 떨어뜨리자는 ‘박사모’ 일부 지지자의 글을 두고 역(逆)선택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의 ‘모바일 투표’는 친노·친문 세력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장치다. 이미 손학규, 안철수 등이 민주당내 모바일 선거에서 친노에 패한 바 있다. 하지만 같은 친노 진영인 안 지사 측은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동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민주당 경선이 대선의 축소판처럼 치러진다면 조직에 맞선 비당원들의 반란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2002년 ‘노무현 신드롬'의 재현을 기대하고 있다. 도내에서는 도종환·오제세 의원은 친문으로 변재일 의원은 친안으로 분류되고 있다. 친문계 의원들은 당조직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반면 안희정 지사는 국민경선 선거인단 모집과 함께 사조직을 통한 지지자 모집에 나서고 있다.

탄핵반대로 경선발목

자유한국당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인용 여부에 대비해 경선 방식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20일 대선준비단 회의에서 탄핵이 기각되는 ‘플랜A', 탄핵이 인용되는 ‘플랜B'를 정했다는 것. 플랜A는 탄핵이 기각되면 12월에 대선이 치러지는 만큼 현행 당헌·당규대로 대선 후보를 선출한다. 반면 플랜B의 경우 선거 40일 전까지 후보를 정한다는 방침에 따라 최소 20일 안에 대선 후보를 선출한다. 일정이 촉발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탄핵 반대 입장이기 때문에 조기 대선 체제를 갖출 수도 없는 입장이다.

일단 한국당은 대선준비단 회의에서 전략·홍보, 조직, 공약, 미디어, 경선룰 등으로 분야를 나눠 소위원회를 뒀다. 큰 틀의 조직표를 짜놓고 탄핵이 인용되면 즉각 조직 구성과 세부 일정 마련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당내 유력 주자가 없이 후보군이 난립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 이미 현역 의원 가운데 원유철·안상수·조경태 의원이 대권 도전을 선언했거나 검토 중이다. 원외에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홍준표 경상남도지사 등이 포함된다. 어림잡아도 5명 이상 당내 경선 출마가 점쳐진다.

문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다. 각종 대선 후보 여론조사에서 3위를 달리고 있는 황 대행이 출마선언할 경우 다른 보수후보들의 도중하차가 예상된다. 20대 총선 당시 대권도전을 시사했던 정우택 대표는 당내 경선 관리자로 남을 전망이다. 일부 언론매체에서 출마의사를 타진했지만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꺾어진 보수 재건을 위해 원내대표를 맡았다. 내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며 비껴갔다.

국민의당 대선주자는 안철수 전 대표, 손학규 전 대표, 천정배 전 대표로 압축됐다. 국민의당에서 러브콜을 보낸 정운찬 전 총리는 완주여부를 지켜볼 일이다. 21일 대선기획단 전체회의에 맞춰 진행될 경선룰 협상에서는 완전국민경선제를 채택할 지 여부와 모바일 투표 채택 문제, 선거인단 모집 방안 등을 놓고 첨예한 논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세 주자 측 모두 완전국민경선에 대해선 이견이 없지만 모바일투표에 대해선 견해가 엇갈린다는 관측이다. 모바일 투표 도입과 관련, 손 전 대표와 천 전 대표는 공정성 문제 등을 들어 반대하고 있고 안 전 대표 측은 “모든 것을 열어두고 논의하자”며 도입하자는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손학규 전 대표는 기자들에게 “모바일 공정성이 인정되지 않는다. 절대 안 된다”고 못 박은 바 있다. 천정배 전 대표도 반대의견을 밝힌 바 있다.

대통령 탄핵을 주장해온 바른정당은 '완전국민경선제'를 바탕으로 한 경선룰을 최대한 빠른 시일내 확정하고 전국 순회경선을 통해 오는 3월초에는 대선후보를 확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선후보인 유승민 의원이 제시한 ‘국민여론조사 100%'와 남경필 지사가 제시한 대국민 문자메시지 투표 방식이 맞서면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했다. 한편 지난 20일 유 의원과 남 지사가 당 경선관리위원회에 국민참여 선거인단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는 내용을 담은 중재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은 지난 16일 대선후보 경선을 통해 심상정 대표(80.17%, 8209표 득표)를 후보로 결정했다. 그는 ‘노동 있는 민주주의’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돌입했다.

<모바일 투표, 흥행 Yes 공정성 No>
 

정치권 일부에서는 모바일 투표의 공정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지인들의 개인정보와 휴대전화로 1인1표 이상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통.평등선거 원칙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것. 또한 대리투표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직접선거 원칙도 흔들릴 수 있다. 투표행위 자체도 일상의 노출된 공간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비밀투표의 원칙도 완벽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도 상대 당 지지자들이 가장 취약한 후보에게 투표하는 역선택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다. 아울러 모바일 사용에 익숙치 않은 노년층은 원천적으로 배제될 수 있어 특정집단이 과다 투표한다는 한계도 있다. 따라서 모바일 투표는 직접 참여방식을 통한 선거 흥행에는 도움이 되지만 공정성에 대한 안전장치는 미흡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이같은 한계 때문에 정당 경선 투표 방식으로 인정은 하되 직접 관리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경선주자간 합의가 이뤄졌지만 국민의당 안철수-손학규 후보간 모바일 줄다리기가 어떻게 끝날 지 주목된다.

<충북인뉴스 권혁상 기자>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